중소병원 경영난 해소 '특단의 대책' 촉구
상태바
중소병원 경영난 해소 '특단의 대책' 촉구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4.24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 가능한 의료체계 유지 위한 지원 규모 확대를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 의병정 간담회서 밝혀
의병정 간담회에서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이 의료현장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있다.
의병정 간담회에서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이 의료현장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있다.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가 중소병원 및 지역거점병원의 경영난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방역당국에 재차 요구했다.

임영진 회장은 4월 21일 열린 의병정 간담회에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수가 작은 규모일수록 피해가 크다”며 “코로나19 진료 및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손실보상 규모 확대가 필요하고 중소지역병원을 살리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의료기관 피해는 메르스 당시와 같이 특정병원에 집중되지 않고 코로나19 감염 장기화로 인해 전체 의료기관이 직간접 피해를 받고 있어 7천억 규모의 의료기관 손실보상 예산으로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병원협회가 전국 146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입원환자 및 외래환자 변화 추세를 파악한 결과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외래환자수가 상급종합병원 15.6%, 종합병원 19.4%, 병원 30.5%가 감소했다.

종식 시기조차 예측할 수 없어 병원경영의 어려움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판단돼 4천억원의 융자사업 규모도 부족하다.

최근 접수된 의료기관 융자사업에 4천개 의료기관이 1조2천억원을 신청한 바 있다.

병원협회는 국민의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보장하면서 감염예방 및 차단 활동이 조화되도록 전개하는 생활방역에 대해 “의료인과 국민들이 신체적, 심리적 피로도가 매우 큰 상황에서 정책적 변화를 추구하는 것에 대해 공감한다”면서 “정책 추진과 모니터링 과정에서 병원계와 핫라인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생활방역 과정에서 코로나 환자 발생시 병원이 어떠한 역할의 변화가 있는 것인지 상황전개에 따른 병원의 대책이 전혀 알려지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의료자원의 재배치에도 정책적 결정을 요구했다.

개인 및 사회방역 수칙중 우선순위 및 중요도 등을 감안해 의료단체 및 전문가와 충분한 논의 후 선별해 발표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임영진 회장은 “집단감염 등의 위험성을 전문가그룹과 함께 사전에 예측·평가하고 그에 따른 방역·치료 관련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음압병상이나 일반격리병상의 수용력, 투입 의료진의 수 등을 고려해 코로나19의 산발적 발생에 대한 전략적 계획이 필요하다고 했다.

보건소·공공의료기관 등에서 코로나19 의심환자 검사 등 선별진료소 업무를 전담하고, 대형병원은 확진환자 치료에 집중하기 위해 중소병원의 가용 의료인력이 상급종합·대학병원 선별진료소 또는 감염병 전담병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효율적인 의료자원 활용을 위해서는 “코로나19 치료병원별 확진환자수를 의료기관에 공유하고, 확진환자 발생 의료기관의 폐쇄·진료재개 기준을 현실에 맞게 운영해 의료서비스 공백 발생이 의료인력 부족 문제로 연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료기관 내 감염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신규 입원·수술환자, 면역력이 약한 환자 등에 대한 진단검사 전수 조사 실시 및 비용 지원, 해외여행력 정보 이외 의료기관 방문이력 정보 제공도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임영진 회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나 생활방역 등으로의 정책변화가 있더라고 병원의 대응 진료체계는 종식 혹은 일정시점까지 장기간 유지돼야 하므로 이에 대한 충분한 정부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도 “쉽게 끝날 성질의 바이러스가 아니며, 언제든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방어해야 한다”며 공감했다.

방역당국은 앞으로 일어날지 모를 대규모 감염 위기에 대비해 수도권 방어태세를 점검하고, 의료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역할 나눔 등을 정비할 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각 의료기관의 역할과 보호체계를 조직화하는데도 힘쓸 예정이다.

김강립 총괄조정관은 “백신이 만들어지고 치료제를 갖기 전까지는 일상 속 위험을 차단하고 국민 스스로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의료계 전문가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해 달라”고 말했다.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돼야 현장에서 이해되고 작동되기 때문이다.

“과도한 불편을 주면 방역 목적은 달성할 수 있겠지만 경제활동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이를 잘 조화시키기 위해 객관적인 근거와 과학적인 지식 기반에서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충분한 방역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이 건강하게 운영되도록 적시에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장의 어려움을 귀담아 듣고, 특단의 조치까지 강구해 나갈 방침”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