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방역속 감염병 대응체계 개편 필요
상태바
생활방역속 감염병 대응체계 개편 필요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4.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 의병정 간담회에서 의견 제시
의료현장 전문가 의견 반영된 생활방역 수칙 마련 바람직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한 생활방역체제로의 전환에 앞서 감염병 대응 의료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은 4월 21일 의병정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상급종합병원은 감염병 및 중증환자 치료에 전념하고, 중소병원과 개원의, 보건소 등에서 선별진료소 역할을 담당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대응과 확진자 치료성과는 그동안 헌신한 의료인 덕분이었다며 지속가능한 의료체계 유지를 위해 충분한 지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황이 진정되고 있지만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감염확산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의료인들의 피로도가 가중되고 있다.

임영진 회장은 “생활방역협의체에 병원협회와 의사협회가 빠져 있지만, 의료현장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된 생활방역 수칙 마련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보건복지부가 의료진에 대한 존경과 자부심을 뜻하는 ‘덕분에 챌린지’ 응원 캠페인을 시작한 것에 대한 감사의 인사도 전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효율적인 방역활동을 해왔지만 계속 끌고 가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필수적인 사회활동을 재개하면서도 지속가능한 거리두기를 모색할 때”라고 말했다.

치료제, 백신 개발 없이는 코로나19 종식을 말할 수 없기에 안정적 방역관리가 필수적이라며 효율적인 보건의료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도 “쉽게 끝날 성질의 바이러스가 아니며, 언제든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방어해야 한다”며 공감했다.

방역당국은 앞으로 일어날지 모를 대규모 감염 위기에 대비해 수도권 방어태세를 점검하고, 의료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역할 나눔 등을 정비할 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각 의료기관의 역할과 보호체계를 조직화하는데도 힘쓸 예정이다.

김강립 총괄조정관은 “백신이 만들어지고 치료제를 갖기 전까지는 일상 속 위험을 차단하고 국민 스스로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의료계 전문가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해 달라”고 말했다.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돼야 현장에서 이해되고 작동되기 때문이다.

"과도한 불편을 주면 방역 목적은 달성할 수 있겠지만 경제활동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이를 잘 조화시키기 위해 객관적인 근거와 과학적인 지식 기반에서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충분한 방역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이 건강하게 운영되도록 적시에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장의 어려움을 귀담아 듣고, 특단의 조치까지 강구해 나갈 방침"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