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감염 확산 방지 위해 국가 간 공조 필요
상태바
글로벌 감염 확산 방지 위해 국가 간 공조 필요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4.0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윤정 보사연 연구위원 “합리적이고 조화로운 규제 방안 마련해야”
신윤정 연구위원
신윤정 연구위원

국제적인 인구 이동을 통한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주요 감염 취약지역에 대한 감염병 감시 및 대응 체계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빈번한 국제 이동이 이뤄지는 주요 국가와 공조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구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은 최근 ‘보건복지 이슈 & 포커스’ 코로나19 특집 7호에서 ‘글로벌 인구 이동과 감염병 확산’ 기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신 연구위원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를 국제공중보건비상사태로 선언하면서도 이동과 교역에 대한 제한은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국가나 지역의 감염 위험성 정도와 이동 제한에 따른 사회경제적 파급 효과, 국민 보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리적이고 조화로운 규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윤정 연구위원은 국제이주기구(IOM)가 아프리카 지역의 에볼라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인구 이동 유형 이해가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마련한 보건·국경·이동 관리(HBMM)를 소개했다.

HBMM은 국경을 중심으로 한 국제 인구 이동 경로와 감염 취약 지역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및 기타 건강 위험 요인을 예방하고 탐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인구 이동 유형을 도식화, 감염 취약 지역을 파악하는 것은 증거와 정보에 기반해 건강 상태 검사와 의뢰 체계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신 연구위원은 강조했다.

실제로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 움직임에 따라 한국 정부는 4월 1일부터 체류 지역과 국적에 관계 없이 모든 입국자에 대해 2주 동안 의무적 격리를 시행하고 있다.

신 연구위원은 “지금까지 정부는 국제 이주에 따른 이주민 감염 예방과 이주민 건강권 보장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며 “이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국제 인구 이동에 따른 감염병 확산에 대응해 정책적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글로벌 감염병 확산이 특정 국가의 국민에 대한 혐오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국민 교육과 홍보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