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병원, 서울형 생활치료센터 의료지원
상태바
보라매병원, 서울형 생활치료센터 의료지원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3.1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진 30여명 파견, 화상진료 상담 검사 및 투약 지속 모니터링 등 의료 서비스 제공
송경준 서울형 생활치료센터 총괄부단장(보라매병원 공공의료사업단 부단장, 좌측 파란 조끼)이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글로브-월(Glove-Wall)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경준 서울형 생활치료센터 총괄부단장(보라매병원 공공의료사업단 부단장, 좌측 파란 조끼)이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글로브-월(Glove-Wall)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병원장 김병관) 의료진이 3월 16일부터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형 생활치료센터 의료지원을 하고 있다.

태릉선수촌 올림픽의 집에 위치한 서울형 생활치료센터는 코로나19 확진자 중 무증상, 경증 환자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208실 규모이다.

보라매병원은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서울형 생활치료센터 의료지원단(단장 임춘수)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

행정인력, 전문의 및 간호사를 포함한 30여 명의 직원이 태릉 생활치료센터에 파견되어 있으며, 이들은 센터에 상주하며 화상진료 및 상담, 검사 및 투약, 지속 모니터링 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태릉선수촌 생활치료센터 현장 외에도 보라매병원 85병동에는 중앙모니터링센터가 마련되어 있다. 화상으로 연결되는 중앙모니터링센터에서는 환자 상담, 영상기록 판독 등이 이루어진다.

생활치료센터에서는 확진자 입소 8시간 내 첫 화상진료가 시행되며, 이후에는 퇴소 전까지 일 2회 이상 화상진료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치료 후 격리 해제기준 도달 시 의료지원단 판단 하 퇴소 결정이 내려지게 된다.

김병관 병원장은 “보라매병원은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재난 상황과 마주해,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소임을 다해 생활치료센터 의료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생활치료센터에는 글로브-월(Glove-Wall) 검체채취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다. 해당 시스템은 지난 2월 초부터 보라매병원이 선별진료소에 국내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검사 방식으로, 중앙에 설치된 아크릴 유리벽에 장갑이 달린 구멍을 통해 검체를 채취해 감염위험을 최소화한 방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