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대응 긍정적이지만 인력·시설 부족
상태바
초기 대응 긍정적이지만 인력·시설 부족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3.0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간 지속 가능성 염두에 두고 정부·시민 차분한 대응 필요
김남순 보사연 선임연구위원 ‘보건복지 이슈 & 포커스’ 기고 통해 밝혀
김남순 보사연 선임연구위원
김남순 보사연 선임연구위원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가 초기부터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방역 조치를 취한 것은 긍정적이지만 역학조사관 및 음압격리병상 부족은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또 현 질병관리본부를 미국의 CDC(질병통제예방센터)처럼 세계적 수준의 방역기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과 위상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남순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보건복지 이슈 & 포커스’ 제273호에서 코로나19 특집 1호 기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2015년 발간된 ‘메르스 백서’ 연구팀 연구책임자로 활약한 바 있는 김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19 유행이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 집중력을 잃지 않고 차분하게 대응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의 전파 양상 분석 결과 감염 초기 바이러스 배출량이 많아 전파 가능성이 높고 밀접한 환경에서 잘 전파되는 특성을 감안해 지역사회 전파 완화를 위해서는 최대한 시민들이 밀접한 환경에서 접촉하지 않도록 현재보다 더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남순 선임연구위원은 사스와 메르스는 대부분의 2차 전파가 병원 환경에서 발생했지만 코로나19는 병원 감염이 중요한 전파 경로가 아니며, 밀접한 접촉자 간 전파가 발생해 가족 간 전염이 많다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 유행이 얼마나 지속될지에 대해서는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지만 홍콩대학 연구진이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계산한 결과에 따르면 5월경 최고 수준에 도달한 후 7월 초에 ‘0’ 수준에 근접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것.

김 선임연구위원은 또 메르스 이후 정부가 감염병 인프라를 강화해 왔으나 전국으로 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을 감당하기에는 음압격리병상 등의 시설이 역부족이며, 특히 대응 초기부터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고 지적했다.

미국 CDC에서는 인구 10만명당 1.04명의 공중보건 전문인력이 필요하다고 하며, 이 기준을 적용할 때 국내 역학조사관의 적정 인력은 348명으로, 현재 인원의 3배 정도를 보강해야 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 변화 등의 영향으로 신종 감염병이 4~5년 주기로 반복해서 유행하는 있는 상황을 감안해 앞으로 장기전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남순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19 전파력을 낮춰 신규 환자 발생을 0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집중력을 잃지 않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유행 단계에 맞게 대응 전략을 추진하고 시민들도 스스로 건강을 지키면서 바이러스 차단에 협력, 정부와 시민 모두 서로 믿고 연대한다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해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