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 공중보건기관 자원 최대한 활용해야
상태바
범부처 공중보건기관 자원 최대한 활용해야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2.2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전파 유력한, 국가 차원 관련 과학기술 대응 시급 지적
코로나19 중앙임상TF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로 확대 개편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가 유력한 현 상황에서 행정과 방역체계 및 의료체계 정비와 함께 범부처 공중보건기관의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특히 미국이나 영국처럼 방역체계 가동과 동시에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적극 나서야 하며, 국가 차원의 관련 과학기술 대응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코로나19 중앙임상TF’가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로 확대 개편된 가운데 오명돈 위원장은 최근 전문가 회의에서 발제를 통해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오 위원장은 “코로나19는 신종 인플루엔자보다는 높고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보다는 낮은 치사율을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며 “고령자 및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높은 임상적 중증도를 보일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국내에서 발생된 확진자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볼 때 코로나19는 타 바이러스 호흡기 감염병에 비해 질병 초기 단계의 바이러스 배출량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며, 질병이 발현하는 임상 증상과 영상의학적 진행 소견이 일치하지 않는 양상을 보인다고 밝혔다.

따라서 무증상이거나 비교적 증상이 경미해 코로나19 진단을 받기 전에 지역사회 감염과 확산이 가능할 수 있고, 증상이 경미하다 하더라도 환자의 연령이나 기저질환 등을 고려한 임상적 경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신종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한 임상 네트워크는 국가 공중보건위기상황 발생 즉시 기능할 수 있도록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운영기관을 중심으로 상시 운영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