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중심 방역체계로 전환 시급
상태바
의료기관 중심 방역체계로 전환 시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2.20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병원협회 '코로나19 대응 긴급 심포지엄' 개최, 국가 및 병원 차원의 대응전략 수정 필요
위험성 하향된 방호체계 정립 및 의료공백 막기 위한 의료진 격리 및 기관 폐쇄기준 변경을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될 우려가 커짐에 따라 의료기관 중심의 방역체계로 전환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한병원협회는 대한감염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료학회 등과 함께 2월 19일(수) 오후 2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긴급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왕준 대한병원협회 비상대응본부 실무단장(명지병원 이사장)은 “지역감염 확산 추세가 광범위하게 진행될 것이며 정부의 초기 대응이 성공적으로 진행됐기에 진단키트 개발과 임상경험 및 시스템 정비 등의 시간을 벌 수 있었다”며 “이제는 봉쇄 전략으로 일관했던 방역 정책을 ‘완화 전략’으로 프레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진단, 격리, 입원, 퇴원 등의 기준을 전면 재조정해 신속한 가이드라인 제시를 요구했다. 의료진 격리, 응급실 폐쇄 등에 대한 보수적인 기준을 완화시켜 환자 진료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왕준 실무단장은 “중증도와 치사율이 낮지만 전파력이 강한 코로나19는 신종플루와 메르스 대응 전략을 합친 듀얼 트랙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보건소는 검체 채취하는 1차 스크리닝 기관으로 전환하고, 중소병원에서는 기존 병원과 분리된(가칭)호흡기 안심클리닉을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의원이나 분리공간이 없는 병원들은 호흡기질환자를 의뢰하고, 선별진료소 약 300개를 (가칭)코로나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해 검사와 스크리닝 역할 수행하는 방안이다.

국면 전환 과정에서 신속한 의사결정과 집행, 상호협조와 보완을 통해 그레이존을 해소하고 과도기적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성순 대한병원협회 의무이사도 “위험성이 하향된 상황에서 방호체계 등에 대한 정립이 필요하며 현재는 발생환자 중증도 파악이 가능하므로 국가 및 병원 차원의 대응전략에 대한 수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지역사회 감염전파 시작된 현 시점에서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관건이며 현재의 봉쇄전략 은 요양병원 내 폐렴환자를 타 병원으로 이송하는 등 현실은 다르게 반응해 파생되는 여러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확진자가 다녀갔다는 이유로 응급실을 폐쇄하고 의료진 70여 명씩 격리하면 의료공백이 올 수도 있다며 격리 및 폐쇄 기준에 대한 변경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했다.

조동찬 SBS 의학전문기자는 “신종감염병의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정부-전문가-언론이 신속하고 타당성 있는 사실을 국민에게 알리는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형식 대한감염학회 신종감염병위원회 자문위원은 “감염 전파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학회 차원에서 감염노출 감소방안, 노출 고위험인력 및 고위험장소 관리방안, 조기진단방안 등을 구체화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혁민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감염관리이사는 “현재로서는 빠른 진단과 검사가 중요해 진단키트 물량확보 및 검사결과 신뢰도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며 “현재 지역사회 감염 정도 등에 대한 구체적 현황을 파악해 정책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은 “코로나19의 병원 유입 차단이 최대 목표가 돼야 한다”며 “선별진료소, 환자대기공간, 입원공간 등의 동선을 철저히 분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의심환자의 전원시 해당병원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지역사회 감염이 진행됐다면 환자의 이동을 최소화 시켜야 한다고 했다.

응급실 폐쇄와 관련해서는 의심환자 경유 시 격리조치 후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상 진료를 하고, 확진 시에는 일시 폐쇄 후 방역 등 적정 조치 후 조속히 진료를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발제를 맡은 기모란 대한예방의학회 코로나19 대책위원장은 “대응에 있어 Isolation과 Quarantine 서로 다른 개념인데 국내는 모두 ‘격리’로 사용하여 국민들에 불안감을 조성하고 정책 집행 시 어려움이 있다”며 “접촉자를 분리하는 ‘격리’와 환자를 ‘격리’하는 개념을 명확히 분리해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사회 감염 시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며 “한시적 재택근무, 대규모 행사 축소 조정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 발제자인 엄중식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정책이사는 “검역을 통한 유입 차단을 강화하는 한편 의심환자사례 정의 변경을 통해 확진검사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검사기관을 질본·지자체·보건환경연구원·민간기관 등 80개로 확충하고 검체 채취기관은 현재 407개에서 440개까지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전한 환경에서 검체 채취가 가능하도록 하고 착용시간이 많이 걸려 비효율적인 채취자의 개인보호구 수준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진단검사 확대를 위해서는 폐렴환자 선제격리, 발열 호흡기 클리닉 운영, 취약시설 감염예방 강화, 의료기관 경영 손실에 대한 보상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