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서 활발한 활동 전개
상태바
국내외서 활발한 활동 전개
  • 강화일
  • 승인 2006.04.1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준동 고관절학회ㆍ골연부조직이식학회 회장
대한고관절학회와 대한골연부조직이식학회 두 분과 학회회장으로 인공관절 국제학술지 편집위원을 10년간 맡고 있는 장준동 교수(한림대의료원 한강성심병원 정형외과). “학회 일과 수술,외래 등 일정을 소화하다보면 일상사는 자주 잊어버리거나 혼돈할 정도입니다”라며 기자들과 만나 그의 바쁜 일상을 나타내는 첫마디.

“고관절학회는 올해로 25주년, 4반세기에 접어듭니다. 기념행사와 기념학술지 발간, 국제적 교류 활성화, 고관절학문분야 확장과 다변화,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화합 등 학회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어야 할 해입니다. 대퇴골두무혈성 괴사에 관한 연구와 대규모 역학조사도 심평원과 함께 추진할 것입니다.”

장 회장은 골연부조직이식학회도 “다양한 분야의 회원들이 모여 있어 이들사이의 가교역할을 해야 하며 조직은행 운영상 문제점의 법적인 보완, 운영에 필수적인 질향성 시설 및 설비에 대한 지식향상 등 차별화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신생학회로서 기틀을 잡아나가야 하기에 더욱 할일이 많다”며 그러한 차원에서 4월 29일 가지는 조직은행 정도관리 워크숍과 식품의약품안전청과 공동심사를 거치는 조직은행 설립인가는 정도관리를 향한 첫해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1980년에 개설한 한강성심병원 인공관절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장준동 교수는 수술 받은 환자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술받은 환자들에 발생할수 있는 제반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해결하는 등 인공관절의 장기간 사용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재수술을 요하는 환자의 증가에 대비 골및 연부조직 은행을 통한 골결손 환자 수술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장 교수는 인공관절 분야 국내외 논문 120여편 발표, 대한정형외과학회의 기초및 임상부분 학술상 수상, The Journal of Arthroplasty 편집위원, 아시아의 관점에서 인공관절 특성을 이해하는데 기여 등 학술적 업적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마르퀴스 후즈 후’ 2007년판에 등재된다.

1979년 연세의대를 졸업하고 美하버드의대와 코넬의대 2곳에서 인공관절 분야 연수를 받았으며 미국인공관절학회지 편집위원, 미국정형외과연구학회정회원, Internatial SICOT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