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진료소에 공공인력 지원 시급”
상태바
“선별진료소에 공공인력 지원 시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2.0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협회, 국가 지정 감염병 병원 내 일반환자 전원 및 격리병상 확보 조치 촉구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선별진료소의 정상 운영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인력과 공공 의료인의 지원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은 2월 7일 정부 고위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일선 의료기관 의료진들의 피로도가 누적되고, 인력 부족으로 환자 진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주말을 기해 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 것에 대비, 정부의 공공인력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2월 7일부터 50여 개 의료기관에 진단키트 확대 보급돼 하루 3천여 건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공기관 소속 검체 채취 전문가와 검체 이송을 보건소에서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입원환자 간호관리료 차등제 산정에 적용되는 인력이 일시적으로 선별진료소 등 관련 업무에 투입될 수 있도록 인력 신고를 유예하고, 중환자실 전담전문의 외래 진료일정 횟수 제한 등도 한시적으로 풀어달라고 했다.

임영진 회장은 “현재 상황에서는 기존 입원환자를 위해 확진 환자의 의료기관 유입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가 지정 감염병 병원 내 일반 환자를 타 의료기관에 전원시키고 확진 환자들이 안전하게 격리될 수 있는 신속한 조치를 발표해 달라”고 건의했다. 그래야 국민이 안심하고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고, 의료기관도 진료에 전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개인보호장구, 열감지기 등 방역에 필요한 모든 물품은 선별진료소 의료기관에 즉각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재차 강조했다.

임영진 회장은 “정부가 손실보상심의위원회를 준비하는 것에 감사하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인에 대한 사기진작과 의료기관이 정부를 신뢰하고 환자 진료에 매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