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간 의료기관 피해 보상 의지 재확인
상태바
정부, 민간 의료기관 피해 보상 의지 재확인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2.06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 정부 방역 동참에 따른 손실 지원방안 마련 촉구

정부가 선별진료소 운영이나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손실 등 의료기관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재정당국과 협의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는 2월 6일 정세균 국무총리 임석 하에 본부장 주재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각 부처와 17개 시·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등 차관급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방역 대응 및 관계 부처 지원대책 등을 점검하고, 방역 관리를 위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역할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환자가 병원 내로 유입되거나, 의료진이 노출돼 발생할 수 있는 병원 내 전파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보건소 및 의료기관의 선별진료소 운영에 대해 다시 한번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정 총리는 “환자 조기발견 및 감염전파 차단을 위해서는 민간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대응이 매우 중요하나, 민간 의료기관은 환자 발생 시 병원 폐쇄, 환자 기피 등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중수본에 민간 의료기관이 정부 방역에 적극 동참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 지원방안을 확실히 마련해 민간 의료기관이 안심하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박능후 중수본 본부장은 의료기관이 감염예방 업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고, 감염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 운영이나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손실 등 의료기관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재정당국과 협의하여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앞으로 정세균 총리는 매주 일요일마다 회의를 주재하는 한편, 수요일과 금요일 회의에는 임석해 실무적인 대응상황까지 챙길 예정이다.

한편 정 총리는 회의를 마치고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실을 방문해 2주 이상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전념하고 있는 관계자들에게 격려와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 “육체적·정신적으로 고생이 많겠지만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이 사태가 조속히 종식되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