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환자 가족 제균 치료하면 위암 발생 위험 감소
상태바
위암환자 가족 제균 치료하면 위암 발생 위험 감소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02.04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일주 국립암센터 교수…'NEJM'에 연구논문 게재

국내 연구진이 위암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치료시 위암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증명했다.

최일주 국립암센터 교수(소화기 내과 전문의, 위암센터)가 지난 1월 30일 ‘위암환자 가족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치료의 위암 예방효과’라는 연구논문을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에 게재했다.

논문은 위암환자의 가족을 대상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치료에 따른 위암 예방효과를 확인한 것으로 제균 치료를 받을 경우 위암환자 가족의 위암 발생 위험이 55%나 감소했다는 내용이다.

최일주 국립암센터 교수
최일주 국립암센터 교수

최 교수팀은 2004년부터 2011년까지 부모 또는 형제자매가 위암환자인 3,100명의 가족 중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양성인 1,676명에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대한 제균 치료제 또는 위약을 투여하였고, 이후 2018년까지 위암 발생 여부를 추적조사 했다.

그 결과, 중간값 9.2년 (최장 14.1년)의 추적관찰 기간 동안 제균 치료제를 복용한 대상자 832명 중 10명(1.2%)에서, 위약 복용 대상자 844명 중 23명(2.7%)에서 위암이 각각 발생하였고, 이는 제균 치료제를 복용한 대상자에서 위암 발생 위험이 55%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의 성공 여부에 따른 추가 분석에 의하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에 성공한 대상자 608명 중 5명(0.8%)에서, 지속적으로 감염되어 있는 대상자 979명 중 28명(2.9%)에서 위암이 각각 발생하여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에 성공한 경우 위암발생 위험이 73%나 감소했다.

이번 연구는 위암환자의 가족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치료가 위암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증명한 것으로 위암 고위험군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치료가 위암 예방 효과가 있다는 높은 수준의 근거를 제시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진료가이드라인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최 교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항생제 내성이 있을 수 있어 제균 치료 후에는 반드시 제균 성공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위암 예방효과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NEJM은 논문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가 70.67점에 달하는 의학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지로 최 교수는 이미 2018년도에 ‘내시경 절제술 환자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의 위암 예방효과’에 대한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