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짜뉴스에 의료기관만 피해
상태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짜뉴스에 의료기관만 피해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01.3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성모병원, 대전지방경찰청에 가짜뉴스 수사 의뢰
국민 불안 증폭시키는 가짜뉴스 단호한 대응 필요
카카오톡으로 유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대전성모병원 발생 가짜뉴스
카카오톡으로 유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대전성모병원 발생 가짜뉴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가짜뉴스가 SNS를 중심으로 기승을 부리면서 애꿎은 의료기관만 피해를 보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은 1월30일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 수사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짜뉴스 작성자와 유포자에 대한 수사를 정식 의뢰했다고 밝혔다.

대전성모병원에 따르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대전성모병원에서 발생했다’는 사실무근의 허무맹랑한 가짜뉴스가 온라인상에 대량 유포돼 병원을 찾는 환자와 시민들에게 사회적 불안과 혼란을 조성하는 일이 발생했다.

대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해 대전성모병원으로 이송했다는 가짜뉴스
대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해 대전성모병원으로 이송했다는 가짜뉴스

가짜뉴스는 ‘우한폐렴 양성확진자 대전성모병원에 발생, 가족분들 그쪽으로 안 가시는 게 좋다’, ‘대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해 대전성모병원으로 이송, 트리아제룸을 현재 폐쇄 조치 중’ 등 2건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대전시민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유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성모병원 관계자는 “가짜뉴스로 인해 병원 전체가 며칠간 해명의 날을 보냈다. 처음에는 가볍게 넘겼는데, 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기자분들은 물론 지인분들한테까지도 연락을 많이 받았다”며 “직원들과 입원환자들도 불안해 하시고 소문도 점점 더 확산되는 모양새여서, 수사를 의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대전성모병원은 가짜뉴스 생산자와 유포자에 대해 강력대응키로 결정하고 대전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했다.

한편, 국회도 국민적 불안을 유포시키는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1월31일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에 참석한 남인순 최고위원은 사실이 아닌 정보 유포 확산에 대해 집중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범부처 차원에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신종감염병 예방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제2의 국방문제라고 정의한 남 최고위원은 “신종 코로나 관련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면서 “정화간 소통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남 최고위원은 “SNS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천에서 사망자가 발생했다’, ‘3번째 확진자 고양 쇼핑몰 방문’과 같은 가짜뉴스가 돌았다”고 소개했다.

또 ‘존스홉킨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감염증으로 인해 전세계 6억5천만명 사망을 예상’, ‘우한 폐렴이 중국 정부가 의도적으로 기획한 생물학 무기’라는 음모론 등 거짓 정보로 혐중 정서를 부추기고 있고 극우 유튜버들이 ‘군의료인력 투입’, ‘계엄령 시사’, ‘7월 이후로 총선 연기’ 등 허무맹랑한 허위사실로 혹세무민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남 최고위원은 “심지어 페이스북에서 대한민국 로고를 무단으로 사용해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확산하는 사례도 있다”며 “정부 사칭에 대해서는 사법조치와 같은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서 “국민적 불안을 증폭시키는 가짜뉴스는 단호히 대응하겠다”며 “사실이 아닌 정보 유포 및 확산에 대해 집중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범부처 차원에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