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0-01-21 01:54 (화)
[산업 기획]미래의료를 리드하다-UIH
상태바
[산업 기획]미래의료를 리드하다-UIH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0.01.13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IH (유나이티드 이미징 헬스케어)

UIH(United Imaging Healthcare Technology Group, Ltd.)는 첨단 의료 영상 및 방사선 치료 장비의 전체 포트폴리오를 직접 개발 및 생산하며 의료 IT 및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의료 로봇, 지능형 웨어러블 기기, 의료 칩을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해 의료 정보, 의료 AI, 3D 프린팅, 정밀 의료 진단 센터 등에 대한 일련의 메디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2011년 설립되어 중국 상하이 및 미국 휴스턴에 본사를 둔 UIH(United Imaging Healthcare)는 전 세계 곳곳에 자회사와 연구개발(R&D) 센터를 두고 있다. UIH의 비전은 의료 혁신을 이끄는 것이다. 혁신을 통해 UIH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UIH는 세계 최초의 Total-Body PET/CT uEXPLORER, HD TOF PET/MR, 고성능 3.0T MR, 완전 통합 CT-Linac 등 독자적인 특허를 가진 66개의 첨단 영상 및 방사선 치료 제품을 출시했다.

UIH는 글로벌 컴퍼니 5천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이 중 약 40%가 세계적 수준의 석·박사급 연구 인력이다. 2017년 9월 33억3천300만 RMB(한화 약 5천500억원)의 금액을 유치했고, 333억3천만 RMB(한화 약 5조1천억원)의 투자 후 평가액으로 A등급 금융평가를 받았다. 이는 현재까지 의료기기 업계 최대 규모의 단일 민간 금융이다. 2016~2018년에는 글로벌 시장의 한복판인 중국 내 PET-CT와 중급 DR시장 점유율이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2018년에는 모바일 DR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최첨단 장비인 MR과 CT의 전체 시장 점유율은 3위로 올라섰다.

유나이티드 이미징은 휴스턴에 미국 지역 본부를 설립했으며, 미국시장을 위해 완전히 현지화된 마케팅 및 서비스 팀을 구축했다.

휴스턴, 클리블랜드, 콩코드, 보스턴에 4개의 R&D센터를 설립해 MR, PET-CT, CT, RT, AI 및 기타 제품의 연구개발 및 첨단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고, UC 데이비스나 워싱턴대학교와 같은 최고의 학술 및 연구 조직과 함께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 최초의 Total-body PET/CT uEXPLORER를 UC 데이비스에 설치하고 uEXPLORER Imaging Center를 열었다.

더불어 2 PET/CT 제품은 현재 일본 최대 민영병원인 후지타보건대학병원과 일본 최대 단체병원인 남부 도호쿠종합병원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Design Innovation

UIH는 산업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그래픽 디자인 및 혁신 전략 개발을 위한 CDIC(Corporate Design Innovation Center)를 운영한다. 지금까지 MI, MR, CT, DR 사업부 11개 UIH 제품이 글로벌 산업디자인상(iF 디자인상, Red Dot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UIH는 국제 산업 디자인에서 인정받은 고급 의료기기 업체로는 처음이자 유일하다.
 

Technology

uEXPLORER 194cm 대형 축방향 스캐닝 필드는 기존 PET 장비의 40배 감도의 머리에서 다리까지 다이나믹 PET-CT 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전신 영상 촬영은 20~30초로 단축된다(통상 PET-CT 검사 시간은 20~30분 정도 소요됨). 기존 PET-CT 크리스탈 감도(sensitivity)의 40배나 되는 신호를 감지하므로 신약개발을 투입한 후 약품이 우리 몸에 투입돼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아주 오랜 시간 동안 관찰할 수 있으므로 신약개발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

이 장치는 실시간 전신 다이나믹 스캐닝 기술을 사용해 모든 인체 장기의 동적 대사 과정을 표시할 수 있다. 인체 내부를 관찰하는 최초의 '허블 망원경'이다. 이는 중증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와 신약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이 장비의 등장은 세계 최고의 학술지 ‘사이언스 앤 네이처’와 2018년 ‘핵의학저널’ 제1호 표지에 관련 보고서가 실리는 등 전 세계 연구기관의 관심을 끌었다. 게다가 물리학계가 선정한 ‘2018년 Top 10 혁신’에도 이름을 올렸다.
 

United Imaging Artificial Intelligence(uAI)

UIH는 인공지능관련 전문회사를 설립해 인공지능에 관한 어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uAI는 AI 관련 하드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AI 개발 툴킷 및 플랫폼(연구소, 병원, 개인, AI 관련회사가 UI가 개발한 개발 툴킷을 이용해서 개발 및 제품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등의 3가지 분야를 개발하고 있다.

UIH가 추구하는 uAI는 검사장비의 기능을 개선하는 기본적인 AI부터 의사의 판독과 업무를 효과적으로 개선해주는 기능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여타의 AI 방향과 다른 것은 학계, 의사 그리고 개인 누구나 그들의 아이디어와 제품을 UIH가 만든 플랫폼에서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한다는 것이다. 그게 현재 의료계의 일반적인 AI와의 차이점이다.
 

Plans to enter the Korean market

유나이티드 이미징 코리아는 2020년부터 본격적인 국내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UIH Total Body PET-CT(uEXPLORER)와 같은 첨단 진단장비와 독창적이며 창의적인 AI, 그리고 CT검사시간과 같은 ‘AI + uCS’를 탑재한 MRI 장비를 시장에 선보일 것이다. 그 신호탄으로 2020년 MR 관련 국제학술대회인 ASMRM&ICMRI 2020에 참석해 개발자를 초빙, 관련 내용을 소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