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안검진 21일부터 시행
상태바
노인 안검진 21일부터 시행
  • 정은주
  • 승인 2006.03.2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명 안검진, 개안수술 1천600안 목표
올해 전국 저소득층 노인 1만명에 대한 안검진과 안과적 수술이 필요한 노인 1천600안에 대한 개안수술이 이뤄질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3월 20일 올해 노인 안(眼) 검진·수술사업의 검진지역과 검진일정을 확정하고 2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안검진 목표는 시도지사가 추천한 52개 시군구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노인 1만명을 검진하고, 안검진 결과 백내장이나 망막증 등 안과적 수술이 필요한 저소득층 노인과 별도의 노인건강진단 등을 통해 이미 안검진을 받은 60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 등 총 1천600안에 대한 개안수술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2003년부터 시작한 노인 안검진 수술사업은 집 근처에 안과 병의원이 없어 검진이 쉽지 않은 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매년 시도지사의 추천을 받아 시행해오고 있다.

백내장 등 개안수술 대상자는 안검진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읍면동, 시군구를 통해 한국실명예방재단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안검진 결과 백내장과 당뇨병성 망막증 등 실명을 초래할 수 있는 안질환 노인 중 수술시급성, 일상생활 지장 정도 등을 감안해 1천600안이 수술대상자로 선정될 예정이며, 선정된 노인은 전국 안과전문병원에서 개안수술을 받게 된다.

수술자에 대해선 사전검사비와 수술비, 재료비, 특진료, 수술합병증 치료비, 안경이나 돋보기 구입비 등 개안수술비 총액 중 본인부담액 전액이 지원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