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최대 피해자는 빈곤층
상태바
지구온난화 최대 피해자는 빈곤층
  • 윤종원
  • 승인 2004.10.21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국 경제 발전의 부산물인 지구 온난화의 최대 피해자는 빈곤층이며, 온난화로 인해 국제사회의 빈곤 퇴치 노력이 차질을 빚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나왔다고 BBC 인터넷판이 20일 보도했다.

지구의 친구들, 그린피스, 옥스팸, 세계야생생물기금(WWF) 등 17개 환경단체와 구호기관들의 연합체인 "기후변화와 발전에 관한 실무그룹"은 "연기 위에서(Up In Smoke)"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조치를 즉각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보고서는 지구온난화로 오는 2015년까지 세계의 빈곤인구를 절반으로 줄이려는 국제적인 합의가 실현불가능하게 됐다며 선진국들이 오는 2050년까지는 이산화탄소 방출량을 1990년 수준 이하로 크게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또 선진국들이 자국의 화석연료 산업에 매년 지원한 금액이 지난 1990년대 말에 이미 730억달러에 이른 점을 지적하며 선진국들이 개도국들의 지구 온난화 대응책 지원에도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도 에너지ㆍ자원연구소(Teri)의 소장이며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위원회(IPCC)"의 의장인 파차우리 박사는 보고서 서문에서 "가장 큰 우려는 기후변화와 세계의 빈곤 확산 간의 연관성"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IPCC의 3차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의 피해는 명백히 개도국들과 빈곤층들이 입게 된다"며 "경제개발이 환경친화적이기는 힘들지만 발전 전략을 수립할 때 기후변화의 영향을 막는 정책을 통합한다면 적어도 그 피해를 최소화할수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도 "각 정책 결정 단계별로 그 정책 실행이 기후 변화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에 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의 저자인 앤드루 심스는 "빈곤 퇴치 노력에서 지구온난화 문제는 완전히 간과되고 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선 평등 개념에 입각해 기후 변화를 막는 국제공조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를 높이 평가한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도 "재앙에 가까운 결과를 피하려면 국제사회와 경제ㆍ환경기구들이 함께 지속가능한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 단체는 기후변화로 위협받는 지역의 공동체들을 다른 곳으로 이주시키고 빈국들의 대응책 마련 비용을 국제적으로 추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비참한 지경의 가난과 급속한 지구온난화가 한데 얽혀 있다"며 "이두 가지 문제는 양자택일할 수 없으며 함께 해결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