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감염 차단 물질 개발
상태바
HIV 감염 차단 물질 개발
  • 윤종원
  • 승인 2004.10.18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즈 바이러스(HIV)의 감염을 차단할 수 있는 물질이 개발되었다.

미국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의 마이클 레더먼 박사와 스위스 제네바 대학의 로빈 오포르트/올리비에 하틀리 박사가 개발한 이 물질은 성행위를 통한 HIV의 감염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동물실험에서 확인되었다.

연구팀은 현재 이 물질을 섹스 전에 콘돔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질(膣)연고나 젤의 형태로 개발하고 있다.

레더먼 박사는 과학전문지 "사이언스"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이 물질은 에이즈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는 RANTES라고 불리는 면역체계 분자의 기능을 수 천배 강화시킨 인공합성 RANTES(PSC-RANTES)라고 밝히고 원숭이 실험에서 투여단 위에 따라 최고 100%의 HIV 차단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원숭이 30마리에 HIV에 감염되기 쉽도록 호르몬을 투여한 뒤 PSC-RANTES를 투여단위를 달리해 질에 살포했다. 이어 15분 후 사람에게 감염되는 에이즈 바이러스인 HIV와 원숭이에만 감염되는 에이즈 바이러스인 SIV를 혼합한 SHIV를 대량 투입했다.

결과는 최고단위 그룹은 5마리 모두 100% SHIV에 감염되지 않았고 두번째로 높은 단위가 투여된 그룹은 5마리 중 4마리, 약간 낮은 단위가 투여된 그룹은 5마리중 3마리가 각각 감염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험관 테스트에서는 이 물질의 HIV 차단 효과가 하루 종일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론적으로는 섹스 24시간 전에 사용해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HIV는 면역세포인 CD4 T-세포에 침투하기 위해 수용체라고 불리는 분자출입구를 이용하는 데 그 중 하나가 CCR5이다. 유전변이로 이 면역세포에 CCR5 수용체가 없는 사람이 있는데 이들은 HIV에 노출되어도 감염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밖에 우리 몸에는 RANTES라는 화학물질이 있어서 CCR5와의 결합을 통해 HIV의 침입을 차단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