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에어쿠션 운동화 등 규제 움직임
상태바
EU, 에어쿠션 운동화 등 규제 움직임
  • 윤종원
  • 승인 2004.10.18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연합(EU)은 지구온난화 완화를 위한 노력으로 자동차 에어컨 장치의 변경을 의무화하고 에어쿠션 운동화 판매도 규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마고 월스트롬 EU 환경담당 집행위원은 14일 교토의정서에 대한 EU의 의무사항을 준수하기 위한 새 법안을 발표했다. 이 법안에 따르면 환경에 유해한 불화 가스(HFC 134a: 일명 F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 에어컨의 가스 유출량이 제한되고 역시 F가스로 채운 에어포켓이 들어간 에어쿠션 운동화 판매도 금지된다.

월스트롬 위원은 "F가스는 이산화탄소의 2만4천배나 되는 강력한 지구온난화 효과를 가진 물질이다. EU 회원국들은 새 법을 채택함으로써 다시 한번 지구 기후변화를 막는 구체적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법안에 따르면 오는 2011년부터 EU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새 자동차 모델들은 HFC 134a 냉매를 사용하는 에어컨을 부착할 수 없게 되며 2017년부터는 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새 자동차에 HFC 134a 사용이 금지된다.

2017년까지 F가스 유출 허용 한도는 연간 40g으로 제한된다.

EU 관계자들은 새 조치로 인해 자동차 업계가 연간 3천만-4천만유로의 비용을 부담하게 됐으며 법이 전면 실시되면 비용은 2억-4억유로로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조치는 역내 제조품과 수입품을 막론하고 모든 자동차에 예외없이 적용된다.

한 관계자는 그러나 F가스 대용으로 이산화탄소(CO2) 사용은 허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CO2 역시 환경에 유해하긴 하지만 그 정도가 훨씬 약하다.

EU 지역의 온난화에 F가스가 기여하는 비율은 2% 밖에 안되지만 법이 전면 시행 되면 오는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2천만t과 맞먹는 온난화 가스 배출이 줄어들게 된다.

새 환경법에 따르면 이밖에도 F가스가 들어간 운동화와 자동차 타이어, 창문, 에어로졸 등이 금지된다. 에어포켓 운동화는 빠르면 2006년부터 금지된다.

EU 관계자들은 이보다 중요한 것은 건물용 에어컨과 냉장고 및 소화기 등에서 새 나오는 F가스의 양을 줄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아직 유럽의회의 승인이 남은 이 법안은 2005년 말께나 최종적으로 채택될 전망 이지만 녹색당은 책정된 규제기준이 지나치게 느슨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