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도 급여화
상태바
비만치료도 급여화
  • 정은주
  • 승인 2005.11.22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국가 비만관리종합대책 발표
비만이 당뇨와 고혈압, 암과 뇌졸중 등의 만성질환을 유발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비만을 질병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비만관리활동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11월 21일 비만치료를 보험급여화 하는 등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마련, 단계별 추진계획을 밝혔다.

복지부는 “최근들어 체질량지수 25% 이상의 비만인구가 32.4%에 이르는 등 선진국의 문제였던 비만문제가 우리나라에도 대두되기 시작했다”며 “국가가 나서 비만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선진국처럼 비만인구 비율이 60-70%까지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대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비만을 질병으로 인식하고, 의료적 접근을 통해 이를 개선하려는 움직임이다. 먼저 정부는 비만치료 및 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예정이다. 한국인의 비만분류 기준을 재검토하고 이에 따른 비만관리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 한편 임상비만치료 가이드라인을 제정 보급한다는 계획. 의료인들에 대한 비만 진료지침 교육도 강화한다.

보건소 비만클리닉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비만치료 및 관리서비스에 대해 보험급여를 추진할 방침이다.

내년부터 비만상담과 식이요법, 운동요법, 필요시 약물처방을 실시하는 비만클리닉 시범사업을 전국 5개 보건소에서 먼저 실시하고, 이를 전국 보건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고도비만 환자에 대해선 약물치료를 보험급여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복지부 계획에 따르면 보건소와 주민건강증진센터 등을 통해 비만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전국 246개 보건소 건강생활실천사업에 비만예방 및 관리사업을 필수사업에 포함하고, 현재 주민건강증진센터의 영양 운동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확대 추진하게 된다.

이외에도 한국인의 운동 및 신체활동 지침을 제정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1인 1가지 운동 갖기’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전국적으로 산책로, 등산로 등을 조성하고 비만예방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한다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비만으로 인한 사회 경제적 비용은 약 1조8천억원으로 추산되며, 비만한 사람은 정상인보다 평균 입원일수가 185%, 질환에 이환될 확률은 당뇨 2배, 고혈압 1.5배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