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인력 부족에 ‘지속가능성’ 우려
상태바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인력 부족에 ‘지속가능성’ 우려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12.12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직에 외래진료까지 의료진 번아웃(burn out)전문가들 ‘이구동성’으로 정부의 정책적인 해결 방안 필요

중앙심뇌혈관질환센터 지정·운영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국회 토론회에서 오히려 현재 운영 중인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의 인력 부족으로 인한 지속가능성 문제가 제기돼 주목된다.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세연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이 공동 주최한 ‘심뇌혈관질환의 체계적 국가관리를 위한 대토론회’가 12월1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심뇌혈관질환관리법에 의해 지난해 수립된 제1차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의 주요 핵심 사안인 ‘중앙심뇌혈관리센터’의 역할과 지정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지만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심각한 인력부족으로 인해 심뇌혈관질환센터가 지속가능 여부에 우려를 나타냈다.

먼저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이건세 건국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필수의료를 제공하기 앞서 필수 인력 양성과 교육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건세 교수는 “요즘 심장도 그렇고 뇌도 그렇고 전공의들이 지원을 하지 않는다. 교수들이 24시간 당직을 서고 다음날 또 외래 진료를 본다”면서 “전공의들은 보호가 되는데 교수는 보호를 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서 이 교수는 “지역간 격차가 심화 되고 있고 필수 인력들은 ‘번 아웃(burn out)’ 되고 있다. 5년, 10년 뒤에는 아무도 심뇌혈관질환을 담당하지 않을까 걱정된다”면서 “국가가 나서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 필수 인력을 어떻게 양성하고 교육할 것인지 서울대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도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앙심뇌혈관질환센터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제한 차재관 동아대병원 교수(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협의회장)는 권역별심뇌혈관질환센터 지정으로 전국에 서울에 버금가는 지역거점병원이 만들어졌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면서도 불합리한 현실을 지적했다. 

차 교수는 “심뇌혈관 환자를 보는 전문의는 하루 종일 당직을 서고 다음날 외래 100명을 봐야 하는 실정이다”며 “50대인 나는 오늘 토론회가 끝나도 다시 병원에 가서 당직을 서야 한다”고 토로했다.

발제에 이은 지정토론에서도 인력 문제가 계속 언급했다.

나정호 대한뇌졸중학회 이사장은 “심뇌혈관센터가 지속 가능해야 하지만 일이 너무 힘들다 보니 현재 의료진들은 번 아웃(burn out) 상태이고 의대생들은 이 분야에 지원을 하지 않는다”며 “우리 병원의 경우 권역심혈관센터가 지정될 당시만 해도 전공의가 8명이었지만 지금은 지원율이 떨어져 현재는 전공의가 1명만 남은 상태다”고 밝혔다.

나 이사장은 이어서 “제가 몸을 바쳐 열심히 일하는 게 환자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후학들이 지원을 하지 않게 만든 원인 같다”면서 “인력난을 해결해 지속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 정부가 전공의를 줄이려고만 하는데 정책적 유연성을 갖고 일시적으로 전공의를 늘리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임석 국립중앙의료원 진료부원장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의료인력 양성과 관리라고 주장했다.

고 진료부원장은 “신경과도 뇌졸중 파트는 펠로우도 지원을 하지 않고 상급종합병원 전공의 지원율도 낮다”면서 “권역심뇌혈관센터의 인력을 구하기가 너무 어렵고 지방으로 갈수록 전문의 1~2명이 심뇌혈관센터 당직을 서고 있다”고 열악한 상황을 소개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중앙심혈관지원센터 지정·운영을 위해 내년도 예산에 일부 반영된 만큼 올해 안으로 지정을 마치고 내년부터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김기남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장은 “내년 예산에 심뇌혈관질환 중앙지원단으로 해서 예산을 일부 확보했다. 과도기적인 형태로 사업 첫해이므로 소규모 예산만 반영됐다. 예산과 중앙심뇌혈관질환센터라는 간판을 붙이기 위해서는 법적 근거가 마련이라던지 검토가 필요하다. 그래서 일단은 심뇌혈관질환 중앙지원단으로 정책개발 등을 위해 운영단을 설립할 것”이라며 “공공의료기관이나 권역심뇌혈관센터 중 공모해 선정 또는 지정을 할 예정으로 내년부터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김 과장은 “권역센터는 지원금도 줄어들고 상시 당직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권역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적정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성과와 실태에 대해 분석하고 있는 만큼 결과가 나오는대로 권역센터에 대한 적정 지원 수준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