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AI 개발에 국제연구 펀드 받는다
상태바
하이브리드 AI 개발에 국제연구 펀드 받는다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12.0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첨복재단 의료기기센터, 유럽기관 공동연구개발사업에 선정
AI 결합한 패혈증 환자 감시시스템 개발 추진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이영호)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센터장 김종원)가 범유럽 연구개발(R&D) 네트워크 국제공동연구사업인 유레카(Eureka) 사업에 선정됐다고 11월29일 밝혔다.

유레카는 상용화 기술 위주로 국제 공동연구개발사업을 발굴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과 유럽의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연구펀드는 자국의 담당기관(한국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형식이다. 유레카 네트워크에는 현재 총 43개 회원국이 참여하고 있고 현재까지 약 45조원의 연구비가 투자됐다.

선정된 사업에는 JW바이오사이언스와 대구첨복재단 의료기기센터 그리고 오스트리아 심토마(Symptoma GmbH)가 컨소시엄을 이뤄 2023년까지 총 40억4천만원의 연구비를 투자받아 신규 패혈증 조기진단 바이오마커와 인공지능을 결합한 패혈증 환자 감시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패혈증 조기진단을 통해 사망률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있으나 현재까지 한국에는 임상적 유효성이 증명된 패혈증 조기진단 인공지능은 개발이 부진한 상태이다.

체외진단 매출 1위 기업인 JW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에 확보한 높은 진단정확도와 사망률 예측 기능을 가지는 WRS라 불리는 신규 바이오마커의 임상자료와 패혈증 환자의 전자기록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대구첨복재단 의료기기센터는 최첨단 IT 의료기기 개발 경험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심토마는 세계적인 의료진단용 AI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세 기관의 강점을 결합해 공동으로 진행되는 이번 연구는 패혈증 환자의 조기진단과 신속한 처치가 가능한 바이오마커-인공지능 하이브리드 패혈증 환자 감시 시스템의 개발로 국내 패혈증 환자 사망률을 크게 낮추고 국내외 패혈증 조기진단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영호 대구첨복재단 이사장은 “이번 연구는 재단의 비전인 세계 첨단의료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R&BD 허브로 자리매김하고자 한 지금까지 노력의 결과물이자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인공지능 기반 의료산업 서비스 발굴에 필요한 동력이 될 것이다”라고 그 의미를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