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대 설립법안, 정치싸움에 표류 유감
상태바
공공의대 설립법안, 정치싸움에 표류 유감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11.30 0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수 의원, 입장문 통해 정치권 비판…20대 국회 통과 촉구

격론 끝에 보류된 ‘공공의대 설립법안’과 관련해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이 거대 양당의 정치싸움으로 인해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김광수 의원은 11월29일 오전 입장문을 통해 “어제 개최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소위에서 이틀간에 걸친 심사에도 불구하고 결국 보류되고 말았다”면서 “공공의료의 상징적인 법안이 거대 양당의 정치싸움으로 변질돼 표류 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공공의대법은 비단 전북지역 현안사업으로만 국한될 수 없다”며 “대한민국 보건의료 정책의 획기적인 변화와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매우 중요한 법안이다. OECD 국가 중 공공의료 비중이 가장 낮은 우리나라 공공의료 정책의 큰 걸음을 내딛는 역사적인 일이었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결국 거대양당의 정쟁 수렁에 빠져 헤쳐 나오질 못한 점을 거듭 비판했다.

김 의원은 “돌이켜보면 첫걸음부처 잘못됐다. 남원 서남대 폐교가 결정되면서 전북지역 여론이 악화되자, 2018년 민주당은 당정협의를 통해 남원지역에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법안의 대표발의자도 당시 민주당 정책위의장이었던 김태년 의원이었다”면서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둔 공약성 발표였지만, 민주평화당은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힘을 실었고 전북도민들과 남원시민들은 희망에 부풀었다. 지방선거는 민주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것이 독이 되어 버렸다”고 평가했다.
 
특히 김 의원은 “당정협의로 시작되고 집권여당의 성과물로 귀결될 것이 뻔한 법안에 대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흔쾌히 동의할 리 만무했다”면서 “ 아무리 좋은 법안과 정책이라도 거대양당의 정쟁에 빠지면 해결될 수 없는 것이 한국 정치의 현주소다”고 말했다.
 
이어서 “공공의대법은 민주당의 관심에서 사라졌다. 공청회가 반드시 필요한 제정법이었음에도 공청회 상정 우선순위에서 번번히 밀렸다”면서 “강력한 문제제기로 공청회를 거치고 20대 정기국회 마지막 법안소위 열차에 간신히 법안을 태우긴 했지만 역부족이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20대 국회가 끝나지 않았다. 12월이든 내년 2월이든 임시국회를 열어 반드시 재논의 해야 한다”며 “만약 총선용이라는 문제의식으로 법안을 반대한 것이라면 총선 후 5월에라도 20대 마지막 임시국회를 가동해 반드시 공공의대법을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의 강력한 의지와 한국당의 전향적인 자세로 공공의대법이 하루속히 통과되기를 간절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