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자티딘’에서도 NDMA 검출
상태바
‘니자티딘’에서도 NDMA 검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11.2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수거조사한 95개 품목 중 일부에서 확인…회수조치 예정
‘티딘’ 계열 의약품에 대한 수거검사 확대 불가피
최근 발암유발 가능물질인 NDMA가 검출되며 시끄러웠던 ‘라니티딘’ 제제와 화학구조가 가장 유사한 ‘니자티딘’ 함유 의약품에서도 NDMA가 검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위장약인 ‘잔탁’의 주성분인 ‘라니티딘’에서 발암유발 가능물질인 NDMA가 검출된 이후 화학구조가 유사한 ‘니자니틴’ 함유 의약품에 대한 유해물질 조사도 진행해 왔다.

식약처 관계자에 따르면 유해물질 검사는 완료된 상태로, 수거된 의약품 중 일부에서 발암유발 가능물질인 NDMA가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식약처가 수거한 니자티딘 성분 의약품은 95품목으로 파악되고 있다.

니자티딘은 라니티딘과 동일한 H2수용체길항제(위궤양·십이지장 궤양 치료제) 계열로, 최근 일본에서는 오하라약품공업의 니자티딘 함유 의약품에서 발암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관리수준 이상 검출되면서 자진회수(1등급)에 들어간 바 있다.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는 WHO 국제암연구소(IARC)가 지정한 인체발암 추정물질(2A)이다.

식약처는 빠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까지 니자티딘 수거검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NDMA가 검출된 의약품에 대해서는 회수조치를 내릴 방침이다.

라니티딘에 이어 니자티딘에서도 발암유발 가능물질이 검출됨에 따라 이들과 화학구조가 유사한 ‘티딘’ 계열 의약품에 대한 수거검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