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초음파' 주제 추계학술대회 성황
상태바
'심장초음파' 주제 추계학술대회 성황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9.11.10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임상순환기학회, '심방세동 포켓북' 발간 회원들에 배포
대한임상순환기학회(회장 김한수)는 11월10일 롯데호텔에서 ‘심장초음파’를 주제로 제4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한수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불과 몇 개월 앞으로 다가온 심장초음파의 전면 급여화를 대비하기 위해 1차 의료 현장에서 필요한 심장초음파의 기본이 되는 검사방법과 임상적인 활용에 관한 강연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심뇌혈관질환의 진료 가이드라인과 정책 방향이 상급종합병원이나 학회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어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실제 질환자를 많이 보는 1차 의료기관에서도 정책 및 가이드라인에 좀 더 역할을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학술대회에서는 말초혈관초음파, 심방세동, 만성질환의 약물치료, 심전도 등 1차 의료의 진료현장에 필수적인 강의들도 마련됐다.

심장초음파 교육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핸즈온 코스를 함께 준비해 강의로 접한 부분을 실제로 직접 체험하며 심초음파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김 회장은 “심방세동이 80세 이상에서 8%에 이르는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최근 10년 사이 유병률이 약 2배가량 증가하고 있는 부정맥 질환으로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으로 인한 큰 사회경제적 손실에 비해 간과되고 있는 질환”이라며 “1차 의료기관에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질환”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임상순환기학회는 진료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심방세동 포켓북(노악을 중심으로)’을 발간하고 학술대회를 통해 회원들에게 배포했다.

한편 학회는 올해 1월과 8월에 각각 대구와 광주에서 지역 회원들을 위한 자기주도평생학습 연수강좌를 성황리에 개최했으며,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