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리학회, 제1회 정책포럼 개최
상태바
대한병리학회, 제1회 정책포럼 개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11.08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따른 병리과 보험급여 방향 논의
대한병리학회(이사장 장세진, 서울아산병원)는 10월31일 더케이호텔 제1회 정책포럼을 열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따른 병리과 보험급여의 방향’을 주제로 논의했다.이날 포럼에는 장세진 대한병리학회 이사장, 공구 대외협력이사, 이중규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과 병리학회의 관련인사 6명이 주제발표와 패널 토의 인사로 참석했다.

장세진 이사장은 “우여곡절 끝에 병리수가가 비교적 체계적으로 책정돼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현실화되려면 아직 갈 길이 멀고 정책적인 지원이 없다보니 병원마저 병리과를 외면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면서 “충분한 인력이 고용되지 못해, 남아 있는 병리과 전문의들이 과도한 업무량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악순환의 연속”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장 이사장은 “현 보험급여제도 하에서 병리의사의 역할 확대, 즉 새로운 검사의 도입을 통한 병리검사 코드 다양화와 수가 인상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지만 동반진단검사, NGS 기반 유전자검사, 액상생검검사 등 새로운 검사 도입도 이뤄낸 만큼 병리학회 질관리프로그램을 ‘병리진단품질관리기구’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디지털화된 병리환경에서 병리와 인공지능을 접목시키고 유전체 데이터와 임상 데이터 등 실제 데이터를 융합하고 이용하는 데 보험급여가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병리학회는 2019년부터 디지털병리 급여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학술단체, 업체, 정부기관등과 디지털병리 권고안 제정에 대한 공청회를 조마간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