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중심병원 제도개선 방안 모색
상태바
연구중심병원 제도개선 방안 모색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10.2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5회 ‘헬스케어 미래포럼’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은 10월29일(화)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연구중심병원 성과평가 및 이의 확산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주제로 ‘제5회 헬스케어 미래포럼’을 개최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현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검토 중인 연구중심병원 의료기술협력단 도입 법안인 ‘보건의료기술진흥법 개정안’에 대한 각계 의견을 수렴했다.

이승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사회혁신정책센터장은 ‘연구중심병원 성과와 한계’를 주제로 연구중심병원 사업의 목표, 그동안의 연구개발 성과와 문제점 등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제안했다.

정성철 이화여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연구중심병원 발전 과제’를 주제로 연구중심병원 연구개발 실용화를 위한 의료기술협력단 도입 방안과 연구중심병원 인증제 도입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어진 정책토론에서는 ‘연구중심병원 의료기술협력단의 발전 방안’을 주제로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포럼 공동대표인 송시영 연세대 의과대학 교수가 좌장을 맡고 학계·연구자·시민단체 등 6명의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가해 의료기술협력단 설립 필요성, 기대효과, 우려되는 사항, 보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보건복지부 노홍인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연구중심병원 R&D 성과를 실용화해 실제 환자들의 희귀질환 극복이나 치료비 경감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의료기술협력단 도입방안에 대해 그 동안 제기돼 온 각계의 기대와 우려를 충분히 고려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하며, 정부도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