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립안성휴게소의원 내년 상반기 개설
상태바
경기도립안성휴게소의원 내년 상반기 개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9.10.1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취약지역 보건의료 보장 등 위해 고속도로에 공공 병·의원 설치

경기도립안성휴게소의원이 내년 상반기에 개설된다.

경기도는 10월16일 고속도로 이용자의 일반 진료와 응급 치료, 의료취약지역 보건의료 보장 등을 위해 고속도로에 공공 병·의원을 설치·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속도로에 공공의료 시설이 들어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

우선 안성시 원곡면 경부속도로 서울방향(상행) 안성휴게소에 위치한다. 

이곳에서는 고속도로 이용객 진료, 일차적인 응급환자 처치와 이송 지원, 기타 공공보건의료법이 정한 공공보건의료사업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공공보건의료사업은 보건의료 보장이 취약한 계층에 대한 의료 공급, 발생 규모와 정도가 심각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대응이 필요한 감염병과 비감염병의 예방·관리, 재난 피해 환자의 진료 등이 해당한다.   

차량으로 고속도로를 오가는 통행자뿐 아니라 휴게소 종사자와 주변 지역 주민들도 휴게소의원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노동 여건상 평소 시간을 내서 일반 병·의원을 찾기 어려운 화물차나 버스 운전자들이 이용할 수 있어,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장거리 운전 노동자들의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휴게소의원 위탁·운영자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하며 경기도의료원도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 청구 자료에 기반한 연구를 보면 버스회사 종사자의 심·뇌혈관질환 유병률이 일반 노동자들보다 2~3배가량 높다.   

휴게소의원의 의료인력은 응급의학·가정의학 전문의, 간호사, 간호조무사 2명씩 모두 6명이 2교대로 근무할 계획이다.   

안성휴게소는 의약분업 예외지역으로 병원·약국이 없는 인근 안성 원곡면 주민 이외에도 평택·오산·용인지역 일부 주민들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1호 휴게소의원을 이곳에 설치하는 것은 차량 통행량과 휴게소 이용현황, 주변 의료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한국도로공사의 2018년 고속도로 교통량 통계를 보면 노선별 통행량은 경부고속도로가 4억9천398만7천대(하루 평균 135만3천대)로 가장 많다.   

최근 도공이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7년 9월 기준 고속도로 휴게소의 하루 이용 차량은 안성휴게소 부산방향(1만2천289대)과 서울방향(9천882대)이 각각 1위와 4위를 기록했다.   

안성휴게소에 2013년 12월 민간 의원이 개원해 운영되다가 지난해 9월 문을 닫은 점도 공공의료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을 높였다.   

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의료취약지역 의료기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제정안을 이날 입법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