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상태바
[동정]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10.1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상 직후의 정진홍 교수
정진홍 영남대의료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가 ‘아픔을 덜고 마음을 채우다’를 주제로 10월11일 베스트웨스턴 프리미어 서울가든호텔에서 개최된 ‘제7회 호스피스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정 교수는 영남대의료원 연명의료윤리위원회 및 공용윤리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호스피스‧완화의료와 연명의료결정제도 발전에 이바지하고, 말기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2018년 2월부터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연명의료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2019년 10월11일 기준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건수는 매월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그러나 등록자의 인구분포를 보면 서울‧경기 지역 등록자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난다.

영남대의료원은 대구‧경북지역 공용윤리위원회로서 현재 협약을 통해 5개 위탁기관의 윤리위원회 운영을 지원한다. 또 지역 내 의료기관윤리위원회 미설치 기관을 대상으로 공용윤리위원회 위탁 업무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정진홍 교수는 지난 2009년 ‘제37회 보건의 날 및 제61회 세계보건의 날’ 기념행사에서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