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이명수 의원 “신약개발 지원업무 전반 쇄신 해야”
상태바
[국감]이명수 의원 “신약개발 지원업무 전반 쇄신 해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10.07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 최종 임상 승인까지 10∼20년…승인·출시 확률은 0.01%에 불
국내 바이오기업들, 신약파이프라인 절대부족…정부 투자 확대 필요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사진)이 10월7일 국회에서 열린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신약 승인·출시 확률이 0.01%에 불과한 현실에 대해서 중개연구 강화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 신약개발 지원업무 전반의 쇄신을 촉구했다.

이날 이명수 의원은 “신약개발은 타켓발굴, 후보물질 도출, 비임상·임상·신약허가 등 매우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이처럼 장기간에 걸친 신약개발과정에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돼 오래전부터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줄곧 해왔다”며 “신약개발 과정에는 기초연구와 임상 시험간 ‘죽음의 계곡’이 존재하고 있어 임상 진입 후 신약이 승인·출시될 확률이 0.01% 불과한 만큼 우리나라의 제도적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현재 정부는 정부 신약개발 투자액 3천59억원 중 37%는 인프라 조성에 사용하고 임상투자에는 14%만이 투자되고 있다. 그리고 후보물질 도출·최적화에 22%, 타겟발굴·검증단계에는 12%를 투자하고 있다.

이 의원은 “한국의 바이오기업들이 신약 파이프라인이 절대적으로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는데, 이러한 요인이 전반적으로 바이오시장 불안을 확산시키고 있다”며 “현 정부가 바이오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하는데, 정작 투자는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신규기초연구’ 지원, 우수 후보물질 발굴, 기업의 파이프라인에 연결시키는 투자확대 및 우수 기초연구 성과가 실제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도록 중개연구(translation research) 강화를 세부 대안으로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