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부산부민병원 국제학술지 논문게재
상태바
[동정]부산부민병원 국제학술지 논문게재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10.02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부민병원 김형동 의료원장, 공창보 척추센터장, 선우성 IRB센터장, 정종철 과장이 공동연구자로 참여한 ‘다리 방사통을 호소하는 요추간공 협착증 환자들을 위한 미세침습내시경수술 및 MRI 변화’에 관한 논문이 최근 SCI 급 국제학술 저널 ‘Journal of Neurological Surgery Part A: Central European Neurosurgery’에 게재됐다.

이번 논문에서는 실제 부민병원에서 치료가 까다로운 고령의 추간공협착증 환자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 미세침습 내시경수술법 관한 심도 깊은 연구결과를 담고 있다.그 결과 최소 65세(평균 74세)의 고령환자들에게 추간공협착증이 가장 심한 마디를 선택적으로 치료하여 통증 감소와 함께 MR 영상결과도 호전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한 척추변형을 동반한 추간공협착증의 최종 단계에서는 여러 마디의 척추 고정술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고령환자, 심혈관계 질환이 있거나 항응고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또는 이미 여러 차례 재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수술 합병증의 위험도가 높다. 결국 수술도 못하고 통증도 해결하지 못하는 환자들도 상당히 많은 실정인 만큼 이번 연구가 환자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형동 의료원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학술활동과 연구발표로 꾸준한 성과를 거두어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