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료 정착 위해 빠른 규제 정비 이뤄져야
상태바
미래의료 정착 위해 빠른 규제 정비 이뤄져야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09.2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대의료원협의회·사립대학병원협회, 미래의료정책포럼 개최
▲ 축사에 나선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 특강을 진행한 노홍인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바이오헬스산업을 의료기관 내에 제대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신속한 규제 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회장 윤도흠)와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회장 김성덕)는 9월25일 오후 2시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제8회 미래의료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정부의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과 의료기관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된 이날 포럼에서는 바이오헬스산업에 대한 정부의 육성 방안을 소개하고 미래의료시스템을 의료기관에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 윤도흠 회장과 사립대학병원협회 김성덕 회장은 인사말에서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손꼽히는 바이오헬스케어산업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한민국 의료계가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영역임이 분명하다”라며 “하지만 의료기관의 노력만으로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기란 쉽지 않기에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개회식 축사에 나선 대한병원협회 임영진 회장은 “병원협회가 지난 8월 개최한 KHF 행사에서 보건의료산업의 미래를 볼 수 있었다”라며 “바이오헬스산업이 의료를 서포트하기에 충분한 수준으로 급성장한 만큼 의료기관은 이 같은 첨단 기술을 의료시스템에 제대로 접목하기 위한 노력에 나서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정부가 보장성 강화를 앞세워 의료기관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고, 실망스러운 의료전달체계 단기대책 등이 발표되며 의료계와 병원계는 답답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라며 “정부가 보건의료산업, 바이오헬스산업을 국가 중점산업으로 선언하고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빠른 규제 개선과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특강에서 지난 5월 정부가 발표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에 대해 소개한 보건복지부 노홍인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 자리의 의료원장, 병원장님들이 계신 상급종합병원, 대학병원이 중심이 돼 우리나라 의료기술의 발전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상급종합병원의 경증환자 비율을 줄이겠다는 이번 의료전달체계 개편안을 국가 의료의 발전을 위해 상종의 연구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로도 바라봐 주셨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병원계에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싶지만 규제가 너무 많다’라는 지적을 하고 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도 노력하고 있다”라며 “그 움직임이 느리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한번 틀이 만들어지면 그 이후 부분들은 빠르게 진행될 것이니 기대해달라”고 당부했다.

특강 후에는 ‘빅데이터와 미래의료’를 주제로 세션이 마련돼 국립암센터 이은숙 원장이 ‘헬스케어 빅데이터 플랫폼과 병원의 역할’에 대해 강연했으며, 아주대학교 유희석 의료원장을 좌장으로 △박정환 복지부 의료정보정책과 사무관 △김현창 연세의료원 지능정보서비스센터 소장 △박재영 청년의사 편집주간 △신수용 성균관대 삼성융합의과학원 교수가 관련 주제로 토론을 이어갔다.

김현창 소장은 “의료기관에서 쌓이고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익명화한 데이터를 어떻게 어느 범위에서 활용할 것이지 등에 대한 기준을 정부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박재영 주간은 “정부는 의료데이터를 공공성을 지닌 것으로 보고 이 정보를 연구에 활용하기 쉽도록 규제를 풀어줘야 하며, 의료기관들은 서로 간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빠른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신수용 교수는 “병원의 데이터 입력 단계부터 표준화가 이뤄졌다면 모아진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더욱 쉬웠을 것이다”라며 “이와 관련한 정부의 노력이나 투자는 있었는가 되짚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데이터 활용에 문제가 되는 기존 법규나 제도를 개선하기에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라며 “규제에 걸리지 않는 새로운 데이터 활용 방안을 만드는 것을 고민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정환 사무관은 “정부의 새로운 사업이 그 시작은 약소해 보일 수 있지만 바이오헬스산업을 국가 먹거리산업으로 육성하고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모든 제도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