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0-02-19 11:39 (수)
제2차 영양약료 심화교육 개최
상태바
제2차 영양약료 심화교육 개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08.2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24(토)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병원약학교육연구원(이사장 이은숙, 원장 한옥연)은 오는 8월24일(토)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중강의장에서 병원약학분과협의회(협의회장 이영희) 주관으로 영양약료 심화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심화교육은 병원 현장에 있는 실무약사를 대상으로 ‘정맥영양에 대한 기본 이해’와 ‘환자 증례를 바탕으로 한 정맥영양 공급 실례’를 주제로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총 8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영양불량환자의 정맥영양 공급과 관련해 심도있는 현장 교육과 토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이번 교육을 이수한 약사는 집중영양치료팀(NST, Nutritional Support Team)의 팀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전문약사 자격증을 취득한 약사의 CE(Continuing Education for Pharmacists)로도 인정된다.

이영희 협의회장은 “영양약료는 다양한 질환의 기본적인 영양을 지원하고 주요 질환 및 약물에 대해 효과적으로 자문을 실시하는 분야로, 지난 9년간 총 10개 전문약사 분야 중 종양약료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합격자가 배출되기도 했다”며 “이번 심화교육을 통해 영양약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및 사례들을 배워 전문가로서의 자질 향상을 이루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은숙 이사장 역시 “다학제팀 활동의 중요한 일원으로서 병원약사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역량 강화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교육을 통해 전문약사의 활동이 보다 활발해지고 나아가 하루빨리 전문약사제도가 법제화되어 병원약사가 의료진과 국민들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는 전문가로 당당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병원약학분과협의회는 병원약사 업무의 세분화 및 전문화를 통한 병원약학의 발전을 꾸준히 도모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영양약료분과에서는 연 2회 심화교육을 개최하고, 지난해에는 영양약료분과위원회 주축으로 ‘임상영양 길라잡이’ 책자를 발간하는 등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