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내과학회 우수논문상
상태바
[동정]대한내과학회 우수논문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8.07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은정·정병하·양철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교수팀이 대한내과학회 선정 ‘2019년 상반기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우수논문상은 대한내과학회에서 KJIM에 수록된 논문들 중 우수성이 인정된 논문에 대하여 한해에 상반기,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수여한다.

수상 논문의 주제는 ‘급성 거부반응 치료로서 티모글로빈을 투여 후 항 바이러스제 예방 요법 시행의 임상적 유용성(Usefulness of valacyclovir prophylaxis for cytomegalovirus infection after anti-thymocyte globulin as rejection therapy)’으로 KJIM 34권 2호(3월호)에 게재된 바 있다.

티모글로빈은 신장이식 이후 발생하는 급성 거부반응의 치료제로써, 면역 T 세포를 효과적으로 억제해 탁월한 치료 효과를 보인다. 다만 치료 이후 환자의 면역 저하로 인해 거대세포 바이러스(Cytomegalovirus)와 같은 기회 감염의 빈도가 높아질 수 있다.

이번 연구는 티모글로빈 치료 이후 항 바이러스제 저용량 예방요법으로 거대세포 바이러스 감염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을 증명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상반기 우수 논문으로 선정된 것.

제 1저자인 고은정 교수는 “이번 연구는 환자의 약물 순응도 및 치료 효과를 모두 감안해 고안한 실제적인 치료법을 제시한 연구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장기이식센터장인 양철우 교수(신장내과)는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의 축적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들의 합병증 발생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치료법을 제시한 것이 인정받은 것 같다”며 “보다 많은 환우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더욱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은정 교수는 임상의과학자 연구역량강화사업단의 세부책임자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본 연구의 책임저자인 정병하 교수는 보건복지부 및 연구재단으로부터 다수의 국책사업에 선정되는 등 이식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