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병원, 로봇수술 1천례 달성
상태바
울산대학교병원, 로봇수술 1천례 달성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07.19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난이도 수술 시행하며 동남권 로봇수술 메카로 성장
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 로봇수술센터(센터장 전상현)는 최근 다빈치Xi 로봇수술 1천례를 달성했다고 18일에 밝혔다.

울산대병원은 지난 2014년 12월 첫 로봇수술 시행 후 4년 7개월만인 지난 7월17일 비뇨의학과 전상현 센터장이 로봇 부분 신장절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며 1천례를 달성했다.

울산대병원은 로봇수술장비 다빈치 Xi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며 울산 지역의 로봇수술 시대를 여는 등 동남권 로봇수술 분야를 선도하면서 지역 내 첨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8년 500례 달성 후 1년 만에 1천례를 달성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는 부산·울산·경남 지역 최초로 분기별 수술 100례를 달성하며 부울경 지역에서는 가장 많은 수술을 시행 중이다.

특히 타병원에 비해 고난이도 로봇수술이 주를 이루며 수술 질적으로 높은 우수성을 주목받고 있다. 소변주머니 필요없는 인공방광대치술(방광적출술 진행한 뒤 소장으로 인공방광 만드는 수술), 자궁내막암 및 대장암 환자의 동시수술 등을 성공하며 다양한 로봇수술을 시행 중이다.

그간의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흉터 최소화 및 빠른 회복력을 돕기 위해 일부 수술에서는 변형절개 방법을 통해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등 로봇수술에 대한 연구와 발전을 지속하고 있다.

전상현 로봇수술센터장은 “최선의 치료방법을 환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연구하는 진료과 교수님들의 애정이 있기에 많은 발전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을 넘어서 로봇수술 분야를 선도해나가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울산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는 로봇수술에 최적화된 전용수술실과 전담로봇수술팀을 운용하고 있다. 비뇨의학과, 외과,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흉부외과 등 총 17명의 로봇수술 전문 의료진이 폭넓은 로봇수술을 시행하고 있어, 향후 2~3년 내에 2천례 달성이 기대되고 있다. 이번 1천례 달성을 기념해 오는 9월20일에는 울산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 심포지엄도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