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의대 학술지 DOAJ 등재
상태바
영남의대 학술지 DOAJ 등재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7.16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윤성수)이 발행하는 ‘Yeungnam University Journal of Medicine(YUJM)’이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DOAJ)에 등재됐다.DOAJ는 세계 최대의 Open Access(OA) 저널 데이터베이스로 학술저널을 평가·분류하는 양적·질적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2019년 7월 현재 131개국 1만3천470여 개의 저널과 약 410만 건의 논문이 등재된 상태다. DOAJ는 국제 OA기준에 따라 58개 항목을 평가, 심사에 통과한 저널만 싣는다. 따라서 DOAJ에 등재됐다는 것은 국제 규격을 갖춘 학술지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YUJM은 전국 의과대학 학술지 중에서 세 번째로 DOAJ에 등재됐다. 저널에 실린 논문은 https://doaj.org에서 ‘Yeungnam University Journal of Medicine’<사진>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YUJM은 1984년 창간된 후 기초 및 임상의학 분야에 관한 종설(review article), 원저(original article), 증례보고(case report) 등을 싣고 있다. 2019년부터 매년 3회(1월31일, 5월31일, 9월30일) 정기 발행 중이다. 원고는 YUJM 홈페이지(https://jujm.yu.ac.kr)의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에서 수시로 접수가 가능하다.

YUJM은 2004년 KoreaMed에 등재됐고, 2016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에 이어 2018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됐다. 앞으로 PubMed Central, EMBASE, ESCI, SCOPUS, SCI(E), MEDLINE 등 등재를 목표로 발전 계획을 세우고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