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의료 통역사 벤토 5기 수료식
상태바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의료 통역사 벤토 5기 수료식
  • 한봉규 기자
  • 승인 2019.07.1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가족 환자들에게 언어 소통 도움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7월 1일(월) 별관 4층 미카엘홀에서 ‘의료통역사 벤토 5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벤토(Vento)는 자원봉사자(Volunteer)와 멘토(Mento)의 합성어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에서 외국어 통역 자원봉사자를 이르는 말이다.

이들은 외국인 환자들이 임신부터 출산 이후까지 병원을 이용하는 데 있어 언어 소통에 어려움이 없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 수료식에서는 중국어·베트남어 등이 가능한 결혼이주여성 중 한국어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출산 경험이 있는 13명의 벤토가 배출됐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2015년부터 지금까지 72명의 벤토를 양성했다. 이들은 4일간 병원에서 한국 의료에 대한 이해와 병원 이용 실습, 진료과 소개, 의무기록 및 의학용어, 임신 및 출산 여성의 심리 정서적 특성, 신생아 관리, 임신 주기별 변화와 주의사항, 벤토의 역할과 소양에 관한 다양한 교육을 받았다.

교육을 마친 벤토들은 앞으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에서 의료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출산 전후 결혼이주여성의 진료와 건강강좌 및 교육, 예방접종 및 검진 시 함께 동행 할 예정이다.

이영구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서울 서남부권에 위치하고 있어 다문화가족 환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대표적인 병원”이라며 “벤토 과정을 수료한 5기 벤토들이 언어장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어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병원 주변 지역인 영등포구․구로구․금천구․관악구․동작구 등에는 서울시 다문화가족 인구의 47%에 해당하는 12만 30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말이 통하지 않는 외국인 환자들은 정확한 통역 없이 진료가 어렵기 때문에 의료통역이 절실히 필요하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다문화가족의 진료 편의를 위한 맞춤형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벤토 프로그램 뿐 아니라 다국어 홈페이지 구축, 진료안내서 비치,다문화가족 대상의 건강한 출산과 돌봄을 위한 출산교실 운영, 결혼이민여성을 위한 생애 첫 건강검진 지원,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무료 독감예방접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