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암학회 학술상 수상
상태바
[동정]암학회 학술상 수상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07.03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수진 울산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
고수진 울산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가 지난 6월20~21일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개최된 제45차 대한암학회 학술대회 및 제5차 국제암컨퍼런스에서 ‘2019년 제11회 대한암학회 로슈 암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암학회 학회지인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2018년 제1저자로 게재한 ‘의료인의 말기 의사결정 경험 및 의견-Experiences and Opinions Related to End-of-Life Discussion: From Oncologists' and Resident Physicians’ Perspectives’ 주제의 연구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논문에서 고 교수는 147명의 종양전문의와 229명의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말기 암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 시 느끼는 어려움 정도를 파악하고 장애 요인 및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 고 교수는 “우리나라 문화의 특성 상 환자와 가족이 함께 말기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료진이 충분히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암이 전이 또는 재발되거나 항암치료의 중단이 예상되는 시점에 말기 의사결정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한 “의료진의 말기 의사결정에 대해 환자 및 보호자의 만족도가 낮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말기판단 도구 및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