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IEEE Access 논문 게재
상태바
[동정]IEEE Access 논문 게재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7.0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일 한양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교수팀(응급의학과 임태호 교수, 한양대 소프트웨어융합원 김종수 교수)의 연구 논문이 국제학술지 ‘IEEE Access(IF:4.098, 상위 14%)’에 게재됐다.

게재된 논문 ‘Prediction of the Location of the Glottis in Laryngeal Images by Using a Novel Deep-Learning Algorithm(새로운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후두 이미지의 성문 위치 예측)’은 새로 개발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기도 위치를 예측하고 그 정확도를 확인한 내용이다.

조 교수팀은 비디오 후두경으로 촬영한 환자의 후두 이미지에 성문의 위치를 표시하고, 수십 가지 인경신경망 모델로 학습시켜 가장 정확도가 높은 모델을 선정했다.이 모델을 테스트했을 때 성문의 위치를 정확하게 예측한 경우가 74.5%, 성문에 인접한 부위를 예측한 경우가 21.5%를 나타내 좋은 예측 성공률을 얻었다. 이는 공동연구자인 김종수 교수가 개발한 새로운 인공지능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딥러닝에서 많이 사용하는 역전파 방법의 단점을 보완한 결과이다.

이와 관련해 조 교수는 “이 알고리즘을 비디오 후두경에 탑재하고 실제로 임상에 적용할 경우 호흡이 힘든 응급환자에게 기관 삽관을 시행할 때 기도의 위치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