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측성 안면경련 미세감압술 4천례 달성
상태바
반측성 안면경련 미세감압술 4천례 달성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06.26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서울병원, 박관 교수팀 세계적 성과
90% 이상 성공률, 1% 미만 청력 소실률
삼성서울병원 뇌신경센터 신경외과 박관 교수팀이 지난 5월 ‘반측성 안면경련 미세감압술 4천례’를 달성했다.

1997년 4월 미세감압술 첫 시행 후 2019년 5월까지 총 4천378례를 시행했고, 이 중 4천례가 반측성 안면경련에 대한 수술로 ‘90% 이상의 성공률’과 ‘1% 미만의 청력 소실률’로 세계적으로 매우 우수한 수술 성적이다.

반측성 안면경련은 뇌혈관에 의한 안면신경 압박으로 발생하고 반측 안면의 경련이 점차 진행돼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에 상당한 어려움을 주는 질환으로, 미세감압술(MVD, microvascular decompression)은 이 질환의 유일한 완치법으로써 미세수술기법을 이용해 안면신경을 누르는 혈관을 감압하는 수술이다.

박 교수팀 연구업적으로 수술 중 감시장치인 이상근육반응을 이용한 지속적 근전도 검사와 청각자극을 통해 청신경과 뇌간으로 전달되는 신경계 경로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뇌간청각 유발전위검사에서 제안한 방법과 지침은 ‘국제적 표준’으로 자리잡아 미세감압술 성적 향상과 청력 저하 예방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최근까지 불명확했던 이 질환의 자연경과, 예측하기 어려운 수술 후 경과, 수술로 인한 삶의 질 향상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고, 임상 연구에 필수적인 임상증세의 진행단계, 원인혈관의 압박유형, 혈관압박 정도 등에 대해서도 독창적인 분류법을 새롭게 제시해 수술실적과 연구분야 모두에서 선두적인 위치에 있어 국제학계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박 교수팀은 수술 합병증에 대한 원인분석과 예방법, 수술 후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분석, 수술 후 증상이 남거나 재발되는 원인 규명 등을 포함하는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임상 연구와 논문 발표로 더욱 완벽하고 안전한 미세감압술의 미래를 지향하고 있다.

한편 박 교수팀은 현재까지의 수술 및 연구 실적을 토대로 세계적 의학 전문출판사인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에 ‘Hemifacial Spasm: A Comprehensive Guide’ 단행본을 집필 중이며 2020년 초 출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