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성모병원 간호사, 의식 잃은 60대 노인 구해
상태바
은평성모병원 간호사, 의식 잃은 60대 노인 구해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6.21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심폐소생술 교육 큰 도움…모든 교직원 대상으로 적극 시행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권순용 병원장은 최근 신속한 응급 처치로 지역 주민의 생명 구한 한송이 간호사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인공신장실에 근무하는 한송이 간호사<사진>는 지난 5월16일 병원 인근 횡단보도 앞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진 60대 여성을 발견해 여성의 호흡과 맥박을 확인하고 CPR(심폐소생술)을 시행한 후 119에 신고, 환자를 병원으로 안전하게 이송시켰다.

은평성모병원으로 이송된 여성 환자는 심근경색으로 진단 받은 후, 내과 중환자실과 병동 입원을 거쳐 안전하게 치료를 받고 퇴원했다. 한송이 간호사의 신속한 응급 처치가 한 사람의 생명을 구한 것이다.한 간호사는 “심폐소생술을 하는 동안 환자의 심장이 꼭 소생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환자의 의식이 돌아오는 순간 안도감이 들었다”며 “응급상황에서 긴장하지 않고 대처가 가능했던 건 병원에서 주최하는 심폐소생술 교육 및 시뮬레이션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처럼 은평성모병원은 의사는 물론 간호사와 행정직 등 병원의 모든 교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

병원 심폐소생술위원회 주관으로 10차에 걸쳐 1천500여명의 교직원 전원을 대상으로 CPR(심폐소생술) 교육을 개최하고, 이론 교육은 물론 모형 환자를 활용한 상황별 실습 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은평성모병원은 개원 이전부터 교원 약 40명이 미국심장협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 관리하는 전문심장소생술(ACLS: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을 자발적으로 이수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심정지 대응 체계 구축하는 등 환자들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안전한 병원을 만드는 데 동참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