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 접착 단백질 응용, 장접착제 개발
상태바
홍합 접착 단백질 응용, 장접착제 개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6.20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칠곡경북대병원-카이스트-원광대 연구팀 생체 모방 기술로 장 문합 보호
국내 연구진이 장 문합 보호가 가능한 ‘최소 침습 수술용 접착 패치’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박준석 교수팀은 카이스트 화학과 이해신 교수, 원광대학교 화학과 류지현 교수와 공동 연구를 통해 홍합접착 단백질과 생분해성 고분자를 이용해 장 연결부를 보호할 수 있는 문합부 보호제 관련 기술을 개발했다.

대장암 수술 후 가장 무서운 합병증 중 하나는 새로 장과 장을 연결한 문합부가 새는 것이다. 장 수술 후 문합부가 결손되거나 약해져 장 내용물이 새게 되면 2차 응급 수술 및 인공 항문이 필요하게 된다.

연구진은 홍합을 모사해 개발한 접착 패치를 대장암 또는 직장암 제거 후 발생할 수 있는 누수를 막기 위해 사용했다. 이 접착 패치는 초기 장문합 부위를 강력한 접착력으로 감싸 누수를 막고, 단단한 콜라겐층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장문합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 접착 패치를 적용하고 7일~14일이 되자 패치가 스스로 분해돼 체내에 외부 물질이 남지 않는 상태로 콜라겐층이 형성돼 누수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박준석 교수는 “홍합의 접착 작용에 근거해 장문합 보조제로 사용할 수 있는 복강용 접착 패치를 개발하게 됐다”며 “홍합 모사 접착성 패치는 수분에서의 접착력과 함께 수분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 향후 다양한 바이오메디컬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 기술은 생체소제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펑서녈 머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Impact Factor 13.325)’ 6월호 표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