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시스템 변화 없인 환자안전 어려워
상태바
의료시스템 변화 없인 환자안전 어려워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6.1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훈 병원장, 진료 전달체계 확립과 의료자원 분배 필요 강조

“전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의료전달체계를 갖고 환자안전 시스템을 갖추면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이다.”

박종훈 고대안암병원 병원장<사진>이 6월19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9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봄학술대회’에서 현재와 같은 국내 의료시스템 하에서는 환자안전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 기대와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안전한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환자안전법의 취지는 좋지만 도떼기시장 같은 병원 환경에서 환자안전 시스템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 

이날 박 병원장은 ‘의료계에서 바라보는 환자안전 종합계획’을 통해 환자안전시스템 이전에 의료전달체계 확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병원장은 “정부의 환자안전종합계획이 10년 이상의 플랜을 제시한 만큼 성의를 가졌다고 볼 수 있고 취지에 공감한다”면서 “다만 환자를 제대로 볼 여건이 안되는 상황에서 환자안전시스템대로 움직이라는 것은 문제”라고 밝혔다.

미국의 의료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왔지만 실제 미국의 의료 현장과 우리는 전혀 다르다는 점도 부각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병원은 모든 환자들에게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착용시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간호사들이 혈압 등을 체크해 직접 손으로 적고 이를 다시 컴퓨터에 입력하는 현실이다.

박 병원장은 “국내 의료전달시스템이 엉망이고 의료효율성이 떨어진 상황에서 환자안전시스템을 갖추면 좋아질 것이라는 착각이 있다”면서 “병상에 환자가 넘치는 상화에서 정신 똑바로 차리고 환자안전을 도모하라는 것이 맞는지 고민이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환자안전은 병원 안에서 일부 인력이 정신 차려서 개선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면서 “국내 환자가 안전하게 진료를 받으려면 큰 틀에서 우리나라 의료 전반의 시스템과 제대로 된 인력을 투입하고 프로세스를 확립한 다음에 안전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환자안전계획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방향과 함께 인센티브 마련에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박준형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사무관은 “환자안전계획 추진에 바라는 기대효과는 보건의료기관 내 환자안전문화정착과 국가차원의 의료질 향상”이라며 “아직은 씨를 뿌리는 단계로 가시적인 성과는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기초를 마련하는 작업 중이기 때문에 지켜봐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