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 협약
상태바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 협약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6.1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브란스병원-메디블록
▲ 사진 왼쪽부터 고우균 메디블록 공동대표, 이병석 세브란스병원장, 이은솔 메디블록 공동대표.
연세대 세브란스병원(병원장 이병석)과 헬스케어 블록체인 기업인 메디블록(공동대표 고우균, 이은솔)이 블록체인 기반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세브란스병원과 메디블록은 6월17일 병원장 회의실에서 ‘블록체인 기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병석 세브란스병원장, 이진우 진료부원장, 연세대 의대 박유랑 교수(의생명시스템정보학교실)를 비롯해 고우균, 이은솔 메디블록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험금 간편청구 플랫폼 구축과 활용 △의료데이터 위변조 감지시스템 구축과 활용 △제증명 서류 발급시스템 구축과 활용 △두 기관의 보유시설, 인적자원, 협력 네트워크 공동 활용 등 여러 분야에서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이병석 세브란스병원장은 “블록체인 기반 의료정보 플랫폼의 선두주자인 메디블록과 함께 환자 중심의 플랫폼을 구축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협력으로 통합 의료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세브란스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에게 개인 맞춤의학과 디지털 헬스케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우균 메디블록 공동대표는 “환자 중심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을 위한 포괄적인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앞으로 환자들이 의료 정보를 안전하게 수집, 관리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 범위를 전방위로 확대해 의료 정보 생태계의 모범사례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디블록과 함께 사업을 이끌어 나갈 연세대 의대 박유랑 교수는 “정밀의료를 가능하게 하려면 환자의 의료정보를 안전하게 수집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이 요구된다”며 “세브란스병원과 메디블록은 오랫동안 환자가 직접 자신의 의료정보를 안전하게 수집 및 관리하고 나아가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왔다.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정보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환자 중심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을 위해 같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디블록은 정부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2023년까지 진행하는 ‘데이터 AI 경제 활성화’ 계획의 한 부분인 마이데이터 사업 의료분야에 최종 지원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또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실습 수련병원인 매사추세츠종합병원(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과 의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