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규제혁신 올해 안으로 완료한다
상태바
의료기기 규제혁신 올해 안으로 완료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6.0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개 과제 중 8개 과제 이행, 4개 과제 진행 중.. 관련 협의체도 발족

정부는 의료기기 규제의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해 연구개발(R&D) 보험 등재까지 전 주기 상담을 실시하고, 규제 진행 과정 내 신청인의 참여를 강화키로 했다.

또 신의료기술평가-보험등재심사 절차를 동시에 진행해 시장 진입 절차를 최대 100일 단축하며, 규제 기관 간 협력 강화를 위해 협의체를 정기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회적·기술적 가치가 높은 혁신의료기술은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도록 인·허가 가이드라인 및 별도 평가체계를 완비하고 안전성 우려가 적은 체외진단검사는 ‘선 시장 진입-후 신의료기술평가’ 절차를 적용하되, 감염병 체외진단 검사 분야부터 우선 시행키로 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발표한 ‘의료기기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방안’의 12개 세부과제 중 8개(이행률 67%)를 완료했으며, 나머지 과제도 올해 안으로 마무리 할 계획이라고 6월4일 밝혔다.

특히 ‘의료기기 규제혁신방안’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방안을 추가로 발굴하기 위해 ‘의료기기 규제혁신 협의체’를 이달 중순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이 협의체를 통해 담당 부처 및 유관기관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업체들도 참여해 현장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규제 혁신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보건복지부 손호준 의료자원정책과장은 “지난해 발표했던 ‘의료기기 규제혁신방안’을 조속히 추진하는 동시에 업체들이 참여하는 ‘의료기기 규제혁신 협의체’를 통해 현장에서의 애로 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