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종양내과학회 학술상
상태바
[동정]대한종양내과학회 학술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6.03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인규·박송이 중앙대학교병원 교수가 지난 5월17일 소공동 롯테호텔에서 열린 제17차 대한종양내과학회 정기심포지엄 및 총회에서 각각 ‘완화의료 연구비상’과 ‘보령학술상 젊은연구자상’ 및 ‘한국암학술재단 학술상’을 수상했다.

황인규 교수는 ‘진행성 소화기암환자에서 고식적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동안 시행하는 운동요법에 대한 타당도 및 안전성 조사를 위한 탐색 연구’라는 제목의 연구과제 책임자로 선정되어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황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진행성 소화기암환자에게 전문가 감독 및 가정 기반의 병합운동요법을 시행함으로서 항암 치료과정에 근감소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요법 효과를 평가했다”며 연구 의의를 밝혔다.

또한, 박송이 교수는 흉부종양학저널(Journal of thoracic oncolongy)에 게재된 ‘비소세포 폐암 환자에서 PD-1/PD-L1 억제제 투여 후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반응 증가’란 제목의 연구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보령학술상 젊은연구자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 교수는 논문을 통해 비소세포폐암에서 시행 중인 키트루다(pembrolizumab), 니볼루맙(nivolumab), 티센트릭(atezolizumab)와 같은 면역요법 이후에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것이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고식적 항암치료보다 환자의 치료효과가 좋다는 것을 밝혔다.

 

아울러 박송이 교수는 이날 ‘2019년도 한국암학술재단 학술상’도 수상했다.

박 교수는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서 종양변이부담(tumor mutation burden)에 대한 임상적 의의’란 제목의 연구 논문으로 한국암학술재단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그는 이번 연구에서 “HER2 표적 치료 및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HER2 양성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서 높은 종양변이부담을 가지면 환자의 전체생존율이 향상되는 예후인자로서의 가치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