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전문지 포브스, 한국 AI 기업 ‘루닛’ 소개
상태바
美 경제전문지 포브스, 한국 AI 기업 ‘루닛’ 소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5.04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립 3년 만에 AI 국제대회서 MS, IBM 등 글로벌 기업 꺾어
미국 유력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가 국내 의료 인공지능 기업 ‘루닛(대표이사 서범석)’을 소개해 주목된다.

지난 4월30일 포브스는 “암 진단은 아마도 인공지능의 가장 이타적이고 복잡한 도전일 것”이라며 “독자적인 방식으로 이 도전을 극복해 나가고 있는 기업이 있다”고 루닛을 꼽았다.

‘카이스트대학 출신 딥러닝 전문가 6명이 설립한 기업’이라고 루닛을 소개한 포브스는 루닛이 설립 3년 만에 인공지능으로 유방암 조직을 분석해 확산 정도를 예측하는 ‘국제대회(TUPAC)’에서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 기업을 꺾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포브스는 기사에서 “루닛은 97%의 정확도로 유방암 및 폐암을 발견해 낼 수 있다”며 “성공의 비결은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게끔 하는 독자적인 훈련 방식에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루닛의 유방암 및 폐암 조직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암 치료 예후를 예측하는 시스템 역시 조직 미세환경 분석을 통해 환자를 위험도에 따라 분류한다며 인공지능이 분류한 고위험 환자들은 항암 치료 반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어 “루닛같은 기업이 헬스케어 커뮤니티에 알려지고 이해를 얻으면 암과의 사투에 있어 인공지능은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루닛은 오는 5월31일부터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폐암 조직의 인공지능 분석 및 예측 관련, 최근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루닛의 폐암 진단 인공지능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는 지난 2018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등 국내 다수 병원에서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