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8.21 Wed 14:50   |   병원신문 시작페이지 설정즐겨찾기 추가대한병원협회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뉴스 칼럼 연재 문화 건강정보
> 뉴스 > 연재 > HU탐방
     
‘국내 최고의 재활전문병원 메카로 우뚝선다’
조속한 직업 및 사회복귀 위한 끊임없는 고민과 연구
2019년 04월 10일 (수) 10:13:22 한봉규 기자 hbk@kha.or.kr
   

지난 2012년 산재환자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해 장해의 최소화와 신속한 직업 복귀 및 사회복귀 촉진과 더불어 지역 공공 의료기관으로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인간중심의 의료를 실천한다는 목표 속에 설립된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이 국내 최고의 재활전문병원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지키며 우뚝서나가고 있다.

■ 우수한 의료인력과 선진재활시설로 승부한다

산재환자 위한 재활전문병원의로서의 대구병원은 병원장, 진료, 행정부원장과 12개의 부서(실)와 함께 재활의학과, 내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작업환경의학과 등의 6개 진료과에서 12명의 우수한 전문의료진이 책임지고 산재환자와 지역주민의 건강을 책임져가고 있다,

특히 선진재활의료 시설은 지하 1층에 수중치료실, 장해전문진단실, 공급실, 통합사무실. 편의실을 갖추고 았으며, 지상 1층에는 진료각과와 약제부, 원무부가 위치해 고객 이용 편의에 최대한의 중점을 두고 있다.

   
                           로봇재활센터
각종 다양한 치료실이 들어서 있는 지상 2층은 중추신경계, 근골격계, 집중, 소아, 언어, 운전, 로봇. 연하장애, 열전기 등과 같이 세부적인 영역을 치료하는 전문재활치료실로 구성되어 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하는 최첨단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고객 밎춤형 재활서비스치료 제공에 최선을 다해나가고 있다.

지상 3층과 4층은 환자안전을 가장 큰 중점으로 두고 고객편의 위주로 설계된 1인실, 2인실, 4인실의 병동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이 자리잡고 있다.

■ 국내 최고 수준의 명품 재활병원

1. 재활인증의료기관

복지부 ’2주기 의료기관인증과‘, ’제3주기 재활전문의료기관, 산재재활의료기관 은 물론 대구 북구의 유일한 ‘산재보험 재활인증의료기관으로의 위상과 위치 정립을 통해 산재환자와 지역주민들로부터의 신뢰와 존경은 더욱더 확고히 지켜나간다.

2. 재활치료의 노하우

전문 의료진의 재활치료 노하우는 재활의학의 선구자 김봉옥 병원장을 비롯한 전국 최고의 재활의학과 전문의 7명이 항상 머리를 맞대며 24시간 연구하고 고민하며 얻은 노력의 결과이자 병원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3. 재활전문특성화

   
                         수중재활 치료실

대구, 경북 최대 규모의 재활전문센터를 운영해나가며 중추신경계 발달치료, 근골격계치료, 로봇재활치료, 수중재활치료,언어치료,임상심리 및 일상생활동작훈련치료 등의 운영을 통해 고객들이 다시 찾고 싶은 병원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와 같이 2,000평의 넓은 규모의 재활센터를 운영하며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등 전문치료사 1백여 명이 상시 근무하며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은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과 함께 신뢰와 존경받는 병원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4. 수중재활 치료실

대구. 경북권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수중재활치료실은 17m의 길이와 4개 레인의 대형 수중운동 풀과 소아치료용 풀을 운영하고 있디. 또한 수중치료실은 부력, 수압,수온, 와류, 점성과 같이 물의 성질을 이용해 전문치료사와 ’1:1 치료 및 여러 환자가 함께 즐기며 치료하는 그룹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근골격계, 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통증, 근력약화, 운동제한, 마비가 있는 회복기 환자들에게 보다 넓게 활용, 적용되고 있기도 하다. 더불어 골절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허리디스크, 뇌성마비 등에 대한 전문적, 효율적 수중재활치료를 통해 환자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켜나가고 있다.

5. 쾌적한 입원환경

   

                                                      병동카페테리아 모습

입원실 대부분을 차지하는 넓고 여유가 있는 4인실은 각 병실 내 화장실과 세면대 등의 공용공간 확보는 물론 병동 내 카페테리아 운영과 휴게공간 제공으로 입원환자들이 편안하고 안락한 병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또한 4층에는 각종 의료기관 인증평가를 통과하며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간병인 없이 24시간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52병동 56병상)도 활발히 운영해나가고 있다.

6. 가상현실프로그램 활용

운전재활프로그램, 로봇보행훈련시스템, 인지재활프로그램 등의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재활환자들에게 최상의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7. 최신 의료. 다양한 재활장비 확보

   
                작업능력강화프로그램
국내 최고의 재활치료 장비 등 3,000여점의 다양한 최첨단 의료장비(하지로봇비행기, 등속성 운동치료기, MRI, CT, DR, 컬러초음파기,직업능력평가 장비, 척추심부근근력/ 협응능력 강화훈련 시스템 등)를 갖추고 재활환자들에게 최고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

■ 통합의료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산재환자 삶 향상

요양 단계부터 직장복귀까지 통합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자병원으로의 역할 강화에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구체적으로 산재재활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장해 최소화 및 조기 직업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산재 재활특화 프로그램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허리집중재활프로그램, 하지골절집중재활프로그램, 수부집중재활프로그램을비롯해 일상생활지원 및 심리재활 등의 85종 전문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해나가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나가고 있다.

직업환경의학과 신설로 업무관련성 운영 내실화와 함께 산재환자에 대한 집중프로그램과 관련해 근골계손상 환자의 재활치료사의 1:1 전담 집중재활치료로 환자의 질환과 단계에 맞는 집약적 맞춤형 운동프로그램도 재활환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외 산재환자 전문재활치료를 통한 조기 직업복귀 지원 사업과 장해진단 전문의료기관 운영, 공상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원 전문재활서비스 제공과 취약계층 진료, 집단심리회복프로그램, 원내 문화 행사 등의 추진과 더불어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본연 임무 역할에 모두가 함께 노력해나가고 있다.

2019년  병원운영 계획과 관련해 김봉옥 원장은 앞으로 향상된 재활전문센터의 환경개선과 사회, 직업재활의 운영 활성화, 환자안전 강화 및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확대운영은 물론 의료기관 인증 및 재활전문병원의 기관 유지와 병원발전에 직원 모두가 함께 힘써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봉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병원신문(http://www.kha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동정]올해 3차례 국제 학회 연자로 초...
[동정]국무총리표창 수상
[동정]아시아태평양화상학회 특강
[동정]중국 심장중재술학회 특강
[인사]경희대학교의료원
[인사]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현대빌딩 14층  |  대표전화 : 02-705-9260~7  |  팩스 : 02-705-9269
Copyright 2010 병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w@kha.or.kr
병원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