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새 비전 '스마트 큐브 2030' 선포
상태바
병협 새 비전 '스마트 큐브 2030' 선포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9.04.04 0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국민, 신뢰받는 병원, 열린 협회가 함께 합니다
건강한 의료시스템 정책 선도와 참여 플랫폼의 협회 지향
“건강한 국민, 신뢰받는 병원, 열린 협회가 함께 합니다”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가 창립 60주년을 맞아 4월3일 새로운 비전인 ‘스마트 큐브 2030’을 선포했다.

슬로건인 ‘SMARTing K·HOSPITAL’은 스마트 큐브 2030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며, 실행과정을 포함하는 동적인 상태를 강조한다.

대한병원협회는 국민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협회, 대한민국 병원의 미래를 지원하는 협회, 건강한 의료시스템 정책 선도와 참여 플랫폼의 협회를 지향한다.

앰블렘 중 Cross는 ‘의료기관’ ‘함께 힘을 더 해 나가자’ ‘서로 만나는 교점’의 의미이며, 색깔은 파랑 ‘한국’, 초록 '병원', 빨강 '협회'를 나타낸다.

큐브는 우리가 함께 달성하고자 하는 세가지 큰 목표,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관점을 의미한다.

대한병원협회는 새로운 비전인 SMART에 국민에게 줄 가치, 병원의 미래 모습(방향성), 협회의 역할 등 세 가지 의미를 담았다.

병원들이 국민에게 올바른 가치를 줄 수 있도록 기여하고,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병원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의지다.

국민과 병원을 위해 역할을 명확히 하고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약속이기도 하다.

SMART(K-Health Life)=병원이 국민들에게 주어야 할 가치

(Safety) 병원은 안전 가치를 추구한다.
재난과 같이 사회적으로 어려울 때, 인간의 삶 속에서 가장 약할 때 찾는 곳이 병원이다. 각종 전염병, 감염, 의료사고로 부터 안전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협회는 병원과 함께 이 가치를 지켜 나갈 것이다. 
(Meaningful Experience) 병원은 환자의 경험을 의미를 부여한다.
환자 경험은 삶에 있어 가장 큰 경험 중의 하나. 이런 경험을 의미있게 바꾸는 것이 단순하게 개인의 삶에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사회 전반의 서비스 수준을 높게 할 수 있다.
(Accessibility) 병원은 편하게 갈 수 있다.
건강 불평등을 위한 의료기관 존재의 기본적인 이유다. 재화의 불평등 뿐 아니라 정보의 불평등도 가속화되고 있는 시대이므로 물리적 거리의 제약을 해소하는 것 뿐 아니라 온라인상의 거리도 해소해 나가야 한다.
(Responsibility) 병원은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국민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수준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협회는 시대에 맞는 병원의 사회적 책임을 정의하고 활동함으로써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Trust) 병원은 믿을 수 있다.
국민들은 병원에 대해 매우 높은 수준의 신뢰를 요구한다. 신뢰는 단기간에 쌓을 수 없다. 협회는 장기적 관점에서 병원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SMART(Hospitals)=회원 병원의 미래 모습

(Sustainable Hospital) 지속 가능한 병원.
삶의 질 향상, 고령화 등으로 의료 수요는 증가했지만 의료기관의 어려움은 오히려 가중되고 있다. 협회는 병원이 지속가능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Multipliable Hospital) 가치를 배가시키는 병원.
의료의 패러다임 변화는 병원이 진료 뿐 아니라 예방, 건강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것을 요구한다. 협회는 병원이 가치를 배가, 증대시키는 병원이 되도록 도울 예정이다.
(Anthropocentric Hospital) 인간중심 병원.
사회가 물질(자본)과 기술 중심으로 변질될 위험이 있다. 협회와 병원은 함께 노력해 기술 중심이 아니라 인간 중심의 병원이 되도록 하자는 것이다.
(Renovation Hospital) 혁신으로 재탄생하는 병원
재정의 부족, 고객니즈 증가는 병원의 효율성을 요구하고 있고, 효과적인 기술도입과 발전을 위해 표준화가 필요하다. 협회가 병원의 변화와 혁신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Technology leader Hospital) 기술발전을 주도하는 병원.
의료기술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유일한 희망이다. 병원이 의료기술 발전에 리더로서 앞장설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데 협회가 플랫폼 역할을 할 예정이다.

SMART(Association)=대한병원협회의 역할, 그리고 그 역할을 스마트하게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

(Suggestion) 정책 마련을 위한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해 정책을 선도한다. 
(Motivation) 의료기관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선진병원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강화한다.
(Accreditation) 표준화된 인증은 협회가 의료기관 평가제도 개선과 병원업무 필요 정보를 제공하고, 업무시스템 표준화를 지원한다.
(Relation) 다양한 협력은 남북의료 협력체계 구축과 국제활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Training) 인재양성은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과 운영, 교육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세부 추진과제로는 정책선도 분야에서 △정책선도 인프라 확충 △적정 의료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의료현장 및 근거 기반 정책 대응, 다양한 지원 분야에서 △국가 재난 및 대규모 행사, 사회공헌활동 지원체계 구축 △병원 운영관련 필요 정보 발굴 및 체계적 제공 △병원의 글로벌화 지원 등이다.
표준화된 인증 분야에서는 △의료기관 평가제도 개선 △분야별 가이드라인 제개정 △병원업무 시스템 표준화, 다양한 협력 분야는 △남북의료 협력체계구축 및 국제활동 강화 △모든 병원급 의료기관의 회원화 △네트워크 활성화, 인재양성 분야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 △위탁 교육사업 확대 △내부 직원 전문성 제고 등을 목표로 삼았다.

스마트 큐브는 국민, 병원, 협회의 스마트를 결합한 것으로 미래에 대해 대한병원협회의 '똑똑한 대응 방식'을 형상화 했다.

임영진 회장은 “국민의 건강과 회원병원의 미래를 위해 협회는 소통과 화합으로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