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체외진단검사, 시장 진입 빨라진다
상태바
감염병 체외진단검사, 시장 진입 빨라진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4.01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기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방안’ 후속조치로 등재 절차 간소화

정부는 지난해 7월19일 발표했던 ‘의료기기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방안’ 후속조치로 ‘감염병 체외진단검사의 건강보험 등재절차 개선 시범사업’을 4월1일부터 실시한다.

체외진단검사분야는 사람의 몸 밖에서 질병을 진단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의료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통해 의료기기의 안전성을 검증받은 감염병 체외진단검사에 대해 신의료기술평가 없이 곧바로 건강보험에 등재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 체외진단검사 선 진입-후 평가의 도입 효과
이번 시범사업 대상은 법정 감염병을 진단하는 체외진단검사며, 관련 서류를 갖출 경우 신의료기술평가 없이 건강보험 등재 신청이 가능해진다.

감염병 체외진단검사는 감염여부만을 진단하는 검사로 다른 검사에 비해 진단결과가 간단·명료해 관리·감독(모니터링)이 쉬운 편이다.

이에 따라 감염병 체외진단검사부터 건강보험 등재 절차를 개선한 후 하반기에는 법령 개정 등을 통해 체외진단검사 전체를 대상으로 본 사업을 확대·시행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선 진입하는 의료기술에 대한 사후관리·감독 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또는 병리과 전문의가 근무하는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 우선 실시된다.

시범사업 기간 동안 신청인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 의료현장 활용 결과를 분기별로 보고해야 하고, 이를 토대로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는 관리·감독 및 1~5년 후 신의료기술 승인여부를 결정한다.

시범사업 신청은 4월1일부터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받는다. 신청인은 감염병 체외진단검사 시범사업의 신청서 등을 작성해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전자우편(nhta@neca.re.kr) 및 우편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우편 접수처는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173(충무로 3가) 남산스퀘어 7층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 사업본부.
   
또 시범사업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044-202-2451/2456) 또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02-2174-2729/2809)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손호준 의료자원정책과장은 “감염병 체외진단검사의 건강보험 등재절차 개선 시범사업을 통해 기존에 오랜 시간이 걸리던 의료기기 시장 진입 절차를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관리·감독 체계를 점검, 하반기 예정된 본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