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혈액학회 최우수 구연상
상태바
[동정]대한혈액학회 최우수 구연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3.2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욱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교수가 최근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제60회 대한혈액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서 이 교수는 ‘PNH(발작성야간혈색뇨증)에 에쿠리즈맵과 라브리즈맵의 비교 제3상 임상연구’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이는 세계 25개국에서 250명 이상의 PNH환자가 임상시험에 참가한 전향적 최대 규모의 3상 연구다.

이 교수는 조혈모세포이식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 업적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재생불량성 빈혈과 골수부전 질환에 대한 250편 이상의 국제학술지 논문 발표와 연구, 수많은 혈액관련 국제학회에서의 강연과 교육 등 국내외 많은 업적과 함께 혈액학 발전의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전영우 교수와 박성수 교수도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전영우 교수는 ‘외투세포림프종 치료 과정에서 항암 중간과 항암 종료후 시행하는 PET CT의 임상적 의의와 PET 결과에 근거한 치료 전략 수립’을, 박성수 교수는 ‘마이크로RNA의 다발골수종 질환의 예후 예측 가능성을 확인한 탐색적 연구’를 발표하여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전 교수의 연구(책임연구자 조석구 교수)는 림프종은 외투세포 림프종에서 PET CT는 생존률을 예측하는데 좋은 도구임을 확인했고, PET CT 결과를 토대로 한 치료전략의 수정은 충분히 효용성이 높음을 확인한 연구임을 입증했다.

박성수 교수의 연구(책임연구자 민창기 교수)는 진단 당시 및 초기 항암치료의 반응 이후의 마이크로 RNA의 발현을 확인하고, 193a-5p라고 불리는 마이크로 RNA의 발현이 적을수록 불량한 치료 반응과 생존률과 관련이 있음을 밝혀, 향후 맞춤형 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근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