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 강조한 ‘프롤리아’, 시장 변화 가져올까
상태바
편의성 강조한 ‘프롤리아’, 시장 변화 가져올까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03.2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젠 골다골증 치료제 ‘프롤리아’, 4월1일부터 1차 치료제로 급여 확대
기존 비스포스포네이트에서 전환해도 우수한 효과 유지
6개월 한번 투여하면 하면 되는 골다골증 치료제 ‘프롤리아’가 편의성을 앞세워 국내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는 3월29일 오전 10시30분 더플라자호텔에서 ‘프롤리아 프리필드시린지(성분명 데노수맙)’의 골다공증 1차 치료제 급여 확대를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 정호연 교수
이날 간담회에서 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정호연 교수(대한골대사학회 이사장)은 국내 골다공증 치료환경 변화 및 전망에 대해 발표하며 “프롤리아가 기존 약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을 장기데이터를 통해 입증하며 골다공증 치료 시장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암젠의 임상연구에 따르면 비스포스포네이트(BP) 계열 약제를 사용하던 환자 중 치료를 중단했거나 낮은 순응도를 보인 환자에서 프롤리아 전환 치료의 골밀도 개선 효과를 확인한 결과 BP에서 프롤리아로 전환한 환자군이 비스포스포네이트를 지속 투여한 환자군 대비 척추, 대퇴경부, 고관절 부위에서 더 큰 골밀도 개선 효과를 보였다.

또한 10년간의 장기 임상을 통해 척추뿐만 아니라 고관절 등 모든 부위에서의 꾸준한 골밀도 개선 효과를 확인시키며 우수한 내약성을 입증했다.

아울러 여타 만성질환에 비해 인지율 및 치료율이 낮고 치료 중단율마저 높은 국내 골다공증 치료 환경에서 매일 복용해야 하는 BP 약제에 반해 프롤리아의 경우 6개월 1회 투여하면 되는 높은 편의성을 강점으로 지니고 있다.

이에 정 교수는 “프롤리아는 골다공증 치료제의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BP 계열 약제의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1차 치료제 급여 확대로 국내 골다공증 치료 환경이 더욱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정 교수에 이어 발표에 나선 암젠코리아 심상희 전무는 “프롤리아의 1차 치료제 보험적용으로 의원에서는 월 9천500원, 상급종합병원에서는 월 1만9천원 정도만 환자가 부담하면 되는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프롤리아는 ▲골밀도 측정 시 T-score가 -2.5 이하인 경우, 1년 간 2회 ▲방사선 촬영 등에서 골다공증성 골절이 확인된 경우, 3년 간 6회 급여가 적용된다. 해당 투여기간 후에도 추적검사에서 T-score가 -2.5 이하로 약제투여가 계속 필요한 경우 급여 혜택을 지속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